안녕하세요, 가비아CNS 마케팅센터 다이애드입니다.
급변하는 온라인 광고 환경, 새로운 정보를 빠르게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한데요.
최근 파워링크(네이버 사이트 검색광고) 영역에서도 업데이트 내용이 있어 소식 전해드리러 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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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검색광고 상품을 운영 중에, 더 높은 효율을 고민하고 있는 광고주/광고대행사 A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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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검색결과 중 새롭게 추가된 파워링크 광고 영역에 관심을 갖고 있는 예비 광고주
위와 같은 분들이라면 이번 글을 집중해서 잘 읽어주세요!
오늘은 스마트블록에 대해 먼저 알아보고, #파워링크스마트블록 ( #함께찾은파워링크 #지금볼만한파워링크 )이 무엇이고, 어떻게 설정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스마트블록이란?
파워링크(사이트 검색광고)에 대해서는 다들 잘 아실 거라 생각합니다.
그런데 #스마트블록 이라는 개념에 대해서는 아직 생소한 분들도 계시죠?
스마트블록은 네이버 '에어서치'의 핵심 기술인데요.
일부 검색어를 검색했을 때 아래와 같이 인기 주제별로 검색결과를 묶어서 보여주는 것을 보셨을 겁니다.
즉, 검색 사용자의 의도에 맞는 AI 검색결과를 제공하는, 토픽(주제)별 검색결과 서비스인 것이죠.
과거 '정답'을 찾는 검색 로직에서 '관심사를 발견하고 탐색'하기 위한 검색 로직으로 발전하고 있는 것입니다.
21년 6월 맛집 블록을 시작으로 베타 오픈한 결과,
체험 기반 후기의 노출이 55% 이상 증가하고 단순 어뷰징성 콘텐츠의 노출 빈도가 91.5% 감소하는 성과가 있었다고 하는데요!
이후 더 많은 영역에서 검색 이용자의 의도를 충족하기 위해 VIEW, 지식인, 전문가, 쇼핑, FAQ, 패션, 그리고 마침내 '광고' 까지.
다양한 분야로 확대 중인 서비스입니다.
2. 파워링크 + 스마트블록 = ” ? ”
한 마디로 스마트블록이 파워링크 광고 영역에 적용된 것이 바로 '파워링크 스마트블록'입니다.
파워링크 스마트블록에는 함께 찾은 파워링크(#함찾파), 지금 볼만한 파워링크(#지볼파) 두 종류가 있는데요.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함께 찾은 파워링크
검색 이용자가 파워링크를 클릭해 광고 랜딩페이지를 조회하고 다시 검색화면으로 돌아왔을 때,
클릭했던 광고를 기반으로 선호할 만한 다른 광고를 파워링크 영역 아래에 노출해주는 반응형 광고 영역입니다.
파워링크를 클릭한 이후에 반응형으로 노출되기 때문에, 광고에 거부감 없는 이용자로 하여금 추가적인 클릭을 기대할 수 있겠죠.
PC와 모바일 통합검색 파워링크 영역 하단에 최대 5개가 노출 되며,
만약 PC에서 파워링크 아래에 '비즈사이트'가 노출 되는 키워드의 경우, 비즈사이트 대신 '함께 찾은 파워링크'가 노출됩니다.
지금 볼만한 파워링크
검색어를 토대로 검색 의도와 관련 있는 파워링크를 검색 결과 사이에 노출해주는 것으로,
실제 노출 위치는 로직에 따라 실시간으로 변동될 수 있습니다.
파워링크 영역이 미노출되는 키워드에서도 검색의도와 관련이 있다면 지금 볼만한 파워링크가 노출되어 더 높은 광고 유입을 기대해 볼 수 있겠죠.
또, 검색의도가 유사한 이용자에게 광고를 노출함으로써 높은 클릭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PC와 모바일 통합검색 영역의 검색결과 사이에 최대 5개 노출되며,
PC의 비즈사이트 노출 키워드에서는 비즈사이트 대신 지금 볼만한 파워링크가 노출됩니다.
지난 22년 6월 '함께 찾은 파워링크'가 먼저 출시되고, 22년 12월 '지금 볼만한 파워링크'가 추가로 출시되면서,
두 서비스를 '파워링크 스마트블록'이라고 통칭하게 되었습니다.
함께 찾은 파워링크는 전체 트래픽 대상으로 노출되고 있고, 지금 볼만한 파워링크는 일부 트래픽 대상으로 오픈되어, 이후 점차 확대될 예정입니다.
3. 실제 적용은 어떻게?
기본적으로 함께 찾은/지금 볼만한 파워링크는 별도의 광고 상품이 아닌,
기존에 세팅해 둔 파워링크를 기반으로 AI 검색결과에 따라 자동 노출되는 상품입니다.
여기서 노출 순위나 과금 방식은 어떻게 결정되는지, 노출을 원치 않을 경우 제외 설정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궁금하시죠?
간단히 안내해드릴게요.
노출순위 및 입찰가
일반 파워링크와 마찬가지로 파워링크 스마트블록 역시
입찰가와 품질 지수를 고려해 노출 순위가 결정되지만, 파워링크 노출 순서와는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AI 딥러닝 기술로 자동 선출된 결과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선출된 광고가 없는 경우에는 영역이 노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입찰가는 파워링크 운영을 위해 등록한 광고그룹 및 키워드의 입찰가로 동일한 CPC로 과금됩니다.
23년 2월 현재는 베타 운영 기간으로 입찰가 50% 프로모션 진행중이며,
프로모션 종료 시점은 추후 네이버 검색광고 센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고 하네요!
함찾파&지볼파 입찰가와 노출순위 관련,
👉 네이버 검색광고 고객센터 안내 바로 가기(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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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체/키워드 별 노출/제외 설정
(1) 매체 노출/제외 설정
파워링크 스마트블록의 기본 노출 설정은 'ON'입니다. 따라서 노출을 원하지 않는 경우 별도의 설정이 필요한데요.
파워링크 스마트블록 자체의 노출을 제외할 경우 파워링크 스마트블록 PC/모바일 매체를 노출 제한 매체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2) 키워드 노출/제외 설정
파워링크 스마트블록 자체는 좋은데, 이 키워드에서만 제외시키고 싶다, 라고 생각할 수 있죠.
이럴 땐 '매체 보고서'를 통해 파워링크 스마트블록에 매칭되어 노출된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확인된 키워드 중, 특정 키워드에서만 파워링크 스마트블록 노출을 원치 않을 경우
확장 제외 키워드 등록을 통해 제외시킬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네이버 사이트 검색광고(파워링크) 영역에 AI 검색기술이 적용된 '파워링크 스마트블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최근(22년 2월 6일)에는 노출 UI가 일부 변경되었는데요.
통합검색과 유사한 UI를 적용함으로써 검색결과 화면의 일관성을 높이고 사용성과 광고효과를 상승시키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현재 베타 서비스로 계속해서 발전 중인 스마트블록 파워링크!
가비아CNS 마케팅센터는 검색광고마케터 1급 자격의 마케터와 쇼핑몰 솔루션 개발 전문가가 함께 광고주의 성장을 위해 스마트한 광고 운영을 도와드리고 있는데요!
만약 파워링크를 비롯한 온라인 광고에 대한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위의 이미지를 통해 간단한 폼을 작성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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