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온라인 비즈니스 성공 파트너 가비아CNS 마케팅센터입니다.
네이버 광고하는 법을 찾고 계신 여러분은 아마 광고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광고주 또는 기업의 인하우스 마케터일 것 같은데요.
특히 예상 효율에 따라 광고비를 탄력적으로 나누어 구성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고 계시리라 생각됩니다
그런데 뚜껑을 열어 보기 전에는 알 수 없는 게 바로 광고 효율입니다.
생각지도 못했던 부분에서 터지기도 하고, 공들여 준비한 부분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기도 하죠.
그래서 대부분 처음에는 광고 그룹 별 예산을 임의로 배분했다가, 실제 효율에 따라 광고비를 가감하며 캠페인을 운영하곤 합니다.
광고 캠페인 예산을 조금 더 똑똑하게 쓸 수는 없을까요?
네이버 GFA(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플랫폼에서 '캠페인 예산 최적화'를 도입했습니다.
메타(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서 광고를 진행하셨던 분들께는 이미 익숙한 개념일 것 같은데요.
네이버 GFA에서 도입한 이 기능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네이버 GFA 캠페인을 운영 중이거나 관심 있으신 분
광고예산을 분배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
보다 쉽고 효율적인 네이버 광고하는 법이 궁금하신 분
이런 분들이라면 이번 글을 꼭 확인하셔야겠죠?
소진율과 전환 성과는 높이고, 광고비 단가는 줄이는
캠페인 예산 최적화 기능 오픈 안내
기존의 복잡한 광고 그룹 단위 입찰 전략 및 예산 설정에서 벗어나, 캠페인 단위로 간단하게 입찰 전략과 예산을 지정하고 실시간으로 광고 성과가 더 좋은 그룹에 상대적으로 더 많은 예산을 분배하여 캠페인 전체 성과를 개선하는 기능입니다.
기존에는 광고그룹 별 입찰 전략과 예산을 설정해 운영해야 했습니다.
그렇다 보니 성과가 좋은 광고그룹은 예산이 빨리 소진되어 노출이 중단되고, 성과가 낮은 광고그룹은 예산이 소진되지 않는 경우도 있었는데요.
결국 캠페인 전체의 전환 수를 최대화하는 데 한계가 있고 평균 CPA가 높아지는 결과를 낳기도 했습니다.
캠페인 예산 최적화 기능을 사용하면 그룹 별 효율에 맞게 예산이 자동으로 분배됩니다.
이제 입찰 전략과 예산을 캠페인 단위에만 설정해주면 되는 것이죠.
네이버에서는 2024년 1~2월, 이와 관련한 베타 테스트를 진행했는데요. 그 결과 다음과 같은 성과를 확인했다고 합니다.
•
예산 소진율 3% 증가, ROAS 18% 증가
•
CPC 22% 감소, CPA 16% 감소
결국 예산 분배 고민을 줄여 캠페인 운영을 쉽게 할 수 있게 되는 것을 넘어, 전환 성과는 높이고 비용은 낮추는 효과를 낼 수 있는 것이죠.
캠페인 예산 최저화 기능을 사용해 네이버 광고하는 법
캠페인 예산 최적화 사용 여부 설정
캠페인 생성 화면에서 [웹사이트 전환, 웹사이트 트래픽, 앱 설치, 쇼핑 프로모션]의 네 가지 중 희망하는 목적을 선택하세요. 해당 목적의 기존 캠페인을 수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해당 목적의 캠페인을 선택하면 하단에서 [캠페인 예산 최적화] ON/OFF 설정이 가능합니다. 토글 버튼을 "ON"을 설정하면 아래에 세부 조건 화면이 열립니다.
캠페인 예산 최적화를 위한 조건 설정
광고그룹 별 입찰전략 등을 설정해야 했던 기존과 달리, 캠페인 설정 화면에서 입찰 전략과 비용 관리, 캠페인 예산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선택한 입찰전략과 비용 관리 옵션은 하위 광고 그룹에 공통으로 적용되고요. 이 기능 사용 시 적용 가능한 입찰 전략은 네 가지 캠페인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습니다.
웹사이트 전환 - 전환 수 최대화
웹사이트 트래픽 - 클릭 수 최대화
앱 설치 - 클릭 수 최대화
쇼핑 프로모션 - 클릭 수 최대화 or 전환 수 최대화
캠페인 예산은 하룻동안 하위 광고그룹에서 사용될 총 예산입니다. 캠페인 일예산을 설정하면, 해당 예산 내에서 광고 성과를 최적화할 수 있도록 각각의 광고그룹에 자동으로 분배되는 것이죠.
※ 해당 기능은 자동입찰 전략만 제공
※ 입찰전략은 저장 후 변경이 불가하나, 비용관리 조건 및 일 예산금액은 변경 가능
주의사항 & TIP
이 기능을 사용해 네이버 광고하는 법 중에는 주의하셔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집행 기간, 경쟁 상황, 업종 등에 따라 효율 차이가 발생할 수 있으며, 성과를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안정적인 성과를 내기 위해 2시간 이내 해당 기능 ON/OFF 변경은 불가합니다.
캠페인 예산 최적화 기능을 활용해 더 좋은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다음의 내용을 기억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일 예산이 너무 적을 경우 이 기능이 제대로 효율을 내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광고그룹 당 최소 10만원 이상이 사용될 수 있도록 캠페인 일 예산과 그룹 수를 세팅해주세요.
너무 짧은 광고 집행 기간이나, 캠페인/광고그룹/소재의 잦은 변경 및 ON/OFF는 성과를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광고 세팅 이후에는 어느 정도 시간적 여유를 갖고 광고 운영을 지켜봐주세요.
'전환수 최대화 입찰 전략'은 최적화 학습이 충분히 진행된 다음 캠페인 예산 최적화를 이용할 경우 더 좋은 성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캠페인의 학습상태가 '운영가능(학습중)'에서 '운영가능'이 되고 나서 해당 기능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여기까지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플랫폼에 새롭게 추가된 '캠페인 예산 최적화'를 통해 네이버 광고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새롭게 생긴 기능을 적용해 더욱 효과적인 광고 집행을 희망하시나요?
가비아CNS 마케팅센터는 배너광고, 검색광고, SNS광고 등 전담인력을 배치해 광고를 운영하며, 상담만 받아도 모든 분께 선물을 드리는 광고 컨설팅 이벤트를 진행 중입니다.
자세한 상담을 희망하시면 아래 링크를 통해 문의 남겨주세요. 여러분의 상품을 분석해 담당자를 통해 연락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광고 상담 문의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