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온라인 비즈니스 성공 파트너 가비아CNS 마케팅센터입니다.
보다 적은 비용과 노력을 들여 높은 효율의 광고를 진행하는 것.
광고를 진행하는 모든 광고주, 마케터의 바람이 아닐까 싶은데요.
저비용 고효율의 광고를 추구하는 또 하나의 주체가 있다면 바로 '광고매체'가 아닐까 싶습니다.
저비용 고효율의 광고를 많이 발굴해야 보다 많은 광고주가 광고 진행을 할 테니까요.
'네이버'에서도 보다 높은 광고효율을 낼 수 있도록 계속해서 새로운 기능을 도입하고 있는데요.
오늘 전해드릴 소식은 네이버 사이트검색광고(파워링크)에 가장 최근 도입된 기능인 확장검색입니다.
새로 도입된 기능인데 어딘가 익숙한 느낌이 들지 않으시나요?
맞습니다. 기존과 비슷한 듯 다른 기능인데요.
지금 바로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확장검색이란?
확장검색 기능은 AI 기반의 네이버 웹검색엔진 기술을 통해 수집된 광고 연결 페이지의 컨텐츠를 바탕으로, 키워드를 직접 등록하지 않더라도 광고주님 사이트와 연관성이 높은 검색어에 광고가 자동으로 검색 및 노출되는 기능입니다.
쉽게 말해, 등록한 키워드 외에도 광고 랜딩페이지와 연관성이 높은 검색어라면 광고가 노출될 수 있는 것이죠.
기존의 용어들과 차이점을 통해 더욱 정확히 알아보세요.
일치검색과의 차이
일치 검색은 등록한 키워드와 정확히 일치하거나, 정확히 일치하지 않지만 의미 상으로 일치에 준하는 유사 검색어에만 광고가 노출되는 반면, 확장 검색은 등록한 키워드가 아니어도 광고가 노출될 수 있습니다.
기존 키워드 확장(Beta)과의 차이
기존의 '키워드 확장(Beta)'는 사용자 검색어와 등록한 키워드 간 연관도 기반의 확장이라면, 새로운 '확장 검색'은 사용자 검색어와 연결 페이지의 내용적 관련성 기반의 확장입니다.
기대효과
확장 검색 기능을 사용하면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광고 노출 확대
더 많은 검색어에 노출 기회가 늘어 더욱 다양한 고객에게 광고 컨텐츠가 전달됩니다.
향상된 검색 정확도
내 사이트와 관련성이 높은 검색 결과에 광고가 노출되어 잠재 고객의 관심과 구매를 유도하기 쉬워집니다.
광고 운영 편의성 향상
검색어와 일치하는 키워드를 등록하지 않더라도, 입찰가를 매번 조정하지 않더라도 연관성 높은 검색어에 적절한 입찰가로 광고가 노출될 수 있도록 하여, 광고 운영이 편리해집니다.
적용 & 성과 측정 방법
확장 검색 기능은 파워링크(사이트 검색광고) 캠페인의 광고그룹 단계에서 설정이 가능합니다.
고급옵션 하위 메뉴에서 확장검색을 선택하고, 광고그룹 전체 예산 중 확장검색으로 사용할 예산 비율을 정할 수 있습니다.
확장검색을 선택한다고 해서 일치검색으로 노출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확장검색 선택 시, 일치 + 확장 검색으로 노출되고, 일치검색 선택 시, 일치검색으로만 노출됩니다.
확장검색으로 진행된 광고의 성과는 광고 그룹 내 '키워드' 탭에서 확인이 가능한데요.
등록한 키워드 외의 노출이기 때문에 키워드 별 성과는 제 공하지 않고, 광고그룹 단위 성과가 합산되어 표시됩니다.
다만, 네이버 이용자가 검색창에 입력한 검색어 별 성과는 [보고서 > 다차원 보고서 > 새 보고서 > 검색어 보고서]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입찰&과금방식 - 자동입찰
파워링크(사이트 검색광고)에서는 키워드 별로 입찰가를 설정한다는 점 다들 알고 계실 것 같습니다.
그런데 등록하지 않은 불특정 검색어에도 노출될 수 있는 확장검색은 어떻게 입찰가를 설정할까요?
확장검색으로 노출되는 모든 광고는 새로운 자동입찰을 통해 입찰가가 설정되는데요.
해당 광고 그룹 예산 중 확장검색으로 사용할 예산 비율(%)을 정하면, 해당 비율 내 클릭이 최대한 많이 발생할 수 있는 방향으로 입찰가를 계산합니다.
단, 기본 입찰가, 콘텐츠 매체 전용 입찰가, PC/모바일 입찰 가중치, 타게팅 입찰 가중치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만약 확장 검색어와 동일한 키워드가 동일 광고그룹에 존재하는 경우, 등록한 키워드 입찰가와 자동입찰이 계산한 입찰가 중 낮은 금액이 적용됩니다.
기타
기존 베타 서비스로 제공되었던 키워드 확장 기능을 사용했던 분들 중 일부는 회의적인 시각을 갖고 계신 것 같습니다.
광고 의도와 무관한 검색어에도 쓸데없이 광고가 노출되어 불필요한 광고비 낭비가 발생한다는 것인데요.
네이버에서는 해당 베타 서비스(키워드 확장)를 종료하고 '확장 검색' 기능을 새롭게 도입했습니다.
노출 기준 자체가 기존과 다른데, 그런 이유로 확장 검색을 거들떠보지 않는 것은 아쉽습니다.
확장 검색 기능을 직접 이용해보세요.
광고를 진행하면서 노출을 원치 않는 검색어가 있다면 확장 검색 제외 키워드로 등록하면 될 일입니다.
새로운 기능이 나오면 뭐든 처음에는 엇갈린 반응이 나오기 마련입니다.
네이버에서 오랜 기간 베타 테스트를 거치고 새롭게 디벨롭되어 나온 확장검색, 한번 테스트 해 보는 것은 어떠세요?
이번에 소개해드린 확장검색 이외에도 온라인 광고는 계속해서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고 변화합니다.
게다가 변화의 속도도 점점 빨라지고 있죠.
상품 판매 활동과 과련한 새로운 트렌드를 빠짐없이 흡수하면서 광고까지 직접 하기란 여간 쉬운 일이 아닙니다.
검색광고 자동입찰 프로그램 다이애드에게 맡겨주세요.
그리고 여러분은 광고 전략과 판매에만 집중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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