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다이애드 소개
💡

온라인 경쟁상품조사, 제대로 팔려면 이렇게 하세요.

안녕하세요, 전자상거래 전문 서비스 기업 가비아CNS입니다.
쇼핑몰 통합관리 이셀러스 주머니 이용자 14,723명, 연간 거래액 7,332억원
쇼핑몰 운영 솔루션 퍼스트몰을 통한 창업 건수 12만건, 연간 거래액 3,528억원
마케팅센터 광고대행 건수 1,070건
저희는 2008년 설립 이래 온라인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고객들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직원수 150여명, 설립 15년차에 이르는 탄탄한 기업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성과 외에 더 많은 지표들은 아래 이미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사업성과를 먼저 말씀드리는 이유는 온라인 커머스 사업에 대한 저희의 전문성과 진정성을 보여 드리기 위함입니다. 수많은 온라인 쇼핑몰 사업체에서 저희 가비아CNS를 통해 비즈니스를 일구어 가고 계시며, 그간 쌓아온 신뢰를 바탕으로 이제는 온라인 쇼핑몰 전문 마케팅(다이애드) 업무 또한 믿고 맡겨 주시고 있습니다.
지금 이 글을 보고 계시는 분들은 아마 온라인에서 경쟁상품조사를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할 수 있을지 고민 끝에 저희 블로그에 들어오신 것 같습니다.
시간이 많이 소모되는 단순업무인 데이터 조사를 빠르게 완료하고 생산적인 업무(기획, 소싱, 운영 등)에 집중하고 싶다.
온라인에서 실질적으로 잘 판매될 만한 상품을 전략적으로 기획하고 싶다.
경쟁사보다 내 상품을 더 잘 팔고 싶다.
위의 경우 중 한 가지라도 공감 되신다면 이 글을 3분만 시간 내어 읽어주세요. 여러분이 고민하고 계시는 온라인 경쟁상품조사를 ‘더욱 잘’ 해서 결과적으로 매출상승에 도움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방향을 제시해드리겠습니다.

“경쟁상품조사 하려는 목적이 무엇인가요?”

어떤 사업을 하든 경쟁사, 시장조사는 매우 중요합니다. 그 중에서도 경쟁이 치열한 온라인 판매 사업에 있어서는 말할 것도 없죠. 온라인 판매 사업에서 경쟁상품조사를 하는 경우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사업기획 시에는 전반적인 방향성과 전략을 설계할 때 경쟁사 조사, 시장조사를 진행합니다. (2) 사업 운영 중에는 악성 재고를 남기지 않고 잘 팔기 위해서, 경쟁상품보다 전략우위에 서기 위해서, 혹은 앞으로 더 잘 팔릴 만한 신제품을 기획하기 위해서 내 상품 뿐만 아니라 경쟁상품의 판매정보 또한 중요한 자료가 되는 것이죠.
그 중에서도 이 글을 읽고 계시는 분들은 대부분 후자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업기획 단계에서는 시장조사에 쏟는 시간도 많고, 경쟁상품 하나하나 직접 검색해서 찾아보는 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반면 사업 운영 중에는 필요한 데이터(상품)의 양도 많을 뿐만 아니라 일회성으로 그치는 것이 아닌 지속적, 주기적으로 체크해야 한다는 점에서 업무의 피로도가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바로 이럴 때 ‘내 상품과 경쟁상품의 판매정보를 자동으로 모니터링 해주는 툴이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하고 지금과 같이 온라인 경쟁상품조사에 대한 방법을 찾고, 저희의 다이애드WAVE 서비스에 문을 두드려 주십니다.

“이제까지 일일이 상품 검색해서 판매정보 수집했다면, 이제 관두세요.”

내가 아닌 다른 판매자에 대한 상품판매정보는 대외적으로 알려주지 않습니다. 그래서 판매자 분들은 경쟁사의 판매실적을 알아내기 위해 여러가지 꼼수 아닌 꼼수를 찾아 헤매고, 또 이런 분들을 위해 자동으로 정보를 수집해주는 프로그램 또한 시장에 나와 있습니다.
그런데 각 프로그램마다 수집 가능한 판매사이트나 수집해주는 데이터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모든 경쟁상품조사 프로그램이 여러분께 적합하다고 할 수 없고, 어떤 프로그램이 가장 좋다고 말할 수도 없습니다. 상황에 따라 다르게 받아들여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중에서 선택해야 하는 경우라면 어떤 부분이 가장 중요할까요?
앞서 말씀드렸듯 방대한 데이터와 끝없는 업무량에 지쳐 있는 여러분께 오아시스 같은 존재가 되어주려면 사용의 편리성이 가장 중요할 것 같습니다. 이 상품 저 상품 직접 긁어 모으지 않아도, 초등학생도 할 수 있을 만큼 쉽고 직관적인 클릭 몇 번으로 상품에 대한 데이터 수집을 끝낼 수 있어야 하는 것이죠.

“눈알 빠질 듯한 엑셀에 지치셨다면…”

분석하고자 하는 상품 데이터가 많으면 많을수록 우리는 컴퓨터 화면을 빼곡히 채운 까만 숫자들을 마주하게 됩니다. 깨알 같이 작은 문자들이 촘촘히 채워져 있는 화면을 보고 있으면 데이터를 통해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새로운 전략을 세워야 한다는 점은 잊은 채, 그저 숫자에 연연하게 됩니다.
대신 한눈에 보기 쉽게 시각화 된 자료까지 자동으로 만들어 보여준다면 어떨까요? 숫자로만 보았을 때보다 더욱 직관적이며, 상품 판매정보에 대한 큰 흐름을 읽어 추후 시장 변화를 예측할 수도 있습니다.

“내가 신경 쓰지 않아도 알아서 업무 하는 AI 개인비서 같은 존재?”

경쟁상품조사는 언제 해야 할까요? 정해진 것은 없지만 시장의 변화에 남들보다 빠르게 대응하고 미래를 예측하려면 가능한 자주, 가급적이면 매일 하는 것이 좋다고 말씀드립니다. 하지만 이게 어디 말처럼 쉬운가요?
사실 매일 새로운 상품을 다량으로 추가하는 경우보다는, 판매중인 상품의 판매량을 꾸준히 트래킹해야 하는 경우가 더욱 많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상품판매정보를 모니터링 할 대상, 즉 내 상품과 경쟁상품의 리스트는 어느정도 정해져 있습니다.
정보를 수집할 상품 리스트를 세팅 해두면, 다른 업무를 보고 있는 동안에도, 잠자고 쉬는 동안에도, 컴퓨터가 꺼져 있는 동안에도 프로그램이 24시간 계속해서 작동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내가 직접 들어가 확인해보지 않아도 주기적으로 정보 알림을 받아볼 수 있으면 금상첨화입니다.
여기까지 온라인 사업하시는 사장님들이 나와 경쟁사의 판매정보를 효율적으로 수집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설령 지금 판매가 잘 이루어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내가 모르는 사이 어떤 신규 판매자가 빠르게 경쟁선상에 진입해 위협해올지 모릅니다. 치열한 온라인 쇼핑몰 사업 경쟁에서 항상 예민한 레이더망을 가지고 시장의 흐름을 날카롭게 분석해, 빠르고 유연하게 변화에 대응해야 하는 것이죠. 온라인 쇼핑몰 사업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이러한 상품판매정보 모니터링이 꼭 필요한 이유입니다.
시중에는 저희 말고도 몇 가지 자동화된 상품 판매정보 모니터링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알아보실 때 제가 앞서 말씀드린 4가지 포인트(사용목적, 편의성, 직관적 데이터, 자동화)를 기준으로 꼼꼼히 비교해보세요. 그리고 나서 저희 가비아CNS의 다이애드WAVE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연락처로 문의 주세요.
15년간의 온라인쇼핑몰 솔루션 전문성을 바탕으로 여러분이 보다 쉽고 편리하게 사업 성공의 지름길을 찾을 수 있도록 깊이 있고 전문적인 상담 도와드리겠습니다. 아래에 문의 번호와 연결 링크 남겨드리겠습니다.
문의 1644-45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