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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스토어 검색광고만 하셨나요? 이제 '카탈로그 광고' 해보세요

안녕하세요, 온라인 커머스 성공 파트너 가비아CNS 마케팅센터입니다.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이신가요?
유입되었다가 이탈된 고객을 다시 붙잡고 싶으신가요?
기존 광고 효율을 높여줄 시너지 광고를 찾고 계시나요?
우리 상품에 전혀 관심 없는 사람보다는 한번이라도 유입된 사람을 대상으로 광고하는 것이 전환 성과에 도움이 된다는 점에는 다들 공감하실 겁니다.
스토어에 관심을 보인 잠재고객 대상으로 리타게팅되고
어렵게 광고 소재 만들 필요 없이, 관심사에 따라 상품이 자동 추천되고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광고상품이 있다면, 해보시겠습니까?
오늘은 바로 이러한 광고, 스마트스토어 광고주분들께는 아직 생소하실 수도 있는 #카탈로그광고 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카탈로그 광고(카탈로그 판매 목적의 캠페인)란?

네이버 GFA(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에서 진행되고, 광고 캠페인 목적을 [카탈로그 판매]로 선택하면, 잠재고객을 대상으로 동적 타게팅(다이내믹 타게팅) 되어 나타나는 다이내믹 DA광고입니다.
노출되는 형태가 여러가지 상품의 리스트, 즉 '카탈로그' 형태이기 때문에 우리는 이것을 '카탈로그광고'라고 부르기로 했어요.
즉, 사용자의 니즈와 관심을 고려해 스토어 상품을 추천해주는 광고입니다.
스토어 상품 DB와 연동하여 자동으로 광고 소재가 생성되며, 네이버 쇼핑 데이터를 바탕으로 정교한 매칭이 가능합니다.
인스타그램(메타)에서 상품 판매 광고 집행하셨던 분들은 조금 익숙하실 것 같습니다.
쉽게 말해, 인스타그램(메타) 카탈로그광고, 컬렉션광고의 네이버 버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카탈로그광고의 특징

리타게팅 광고

쇼핑판/쇼핑검색/프로모션/광고 등을 통해 내 스토어를 방문했거나, 특정 상품에 반응한 사용자를 대상으로 노출됩니다.

유저 개인화&다이내믹 광고

고정된 소재로 노출하는 것이 아니라, 유저의 관심사에 적합한 상품이 추천되고, 이미 구매한 상품은 제외됩니다.

손쉬운 성과 측정

네이버 자체 데이터를 활용하기 때문에, 별도의 광고 성과 추적 장치 설치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네이버 광고 보고서를 통해 손쉽게 성과 측정이 가능합니다.

카탈로그광고 진행방법

1) GFA(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플랫폼 가입

일반적으로 #스마트스토어광고 하시는 분 들은 검색광고시스템을 주로 이용하실 것 같은데요. 카탈로그광고는 GFA 플랫폼에서 진행됩니다. gfa.naver.com 에서 광고 계정을 생성해주세요

2) 비즈채널 추가

네이버 검색광고를 진행해보신 분들이라면 '비즈채널'이라는 단어를 들어보셨을 것 같습니다. GFA에서도 비즈채널을 등록해야 하는데요. 이 때 비즈채널 url은 반드시 광고하려는 '스마트스토어' 주소로 등록해주세요.

3) 카탈로그 생성

광고 진행에 필요한 카탈로그를 생성해야 합니다. 카탈로그 생성 버튼은 캠페인 만들기 속에 숨어 있습니다. [캠페인 만들기 > '카탈로그 판매' 선택 > 캠페인 설정 내, 카탈로그 선택 주의사항 하단의 '카탈로그 관리' 클릭] 하면 카탈로그 생성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동한 카탈로그 관리 페이지에서 비즈채널로 등록해 둔 스마트스토어를 선택하면 카탈로그가 생성됩니다.
원활한 광고 진행을 위해 카탈로그의 모든 상품을 광고에 활용해주세요
품절/판매 종료 상품, 중고/리퍼 상품, 네이버 쇼핑(검색)에 노출되지 않는 상품, 일부 민감 카테고리 상품은 카탈로그 연동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4) 캠페인 등록

카탈로그 생성이 완료되었다면, 다시 광고 대시보드로 돌아와 캠페인을 생성해줍니다. 캠페인 목적은 반드시 '카탈로그 판매'로 선택해주세요!

5) 광고그룹 등록

상품에 관심을 보인 고객 대상으로 노출되는 광고이기 때문에, 별도의 오디언스를 설정하지 않는 논타게팅이 효과적입니다. 여기서 '노출 가능한 모든 디바이스, 게재위치'를 선택(v)하면, 이후 광고 지면이 늘어날 경우 자동으로 반영되어 더 많은 추가 노출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제, 스마트스토어도 가능

GFA 카탈로그광고는 사실 완전 처음 생긴 광고는 아닙니다.
작년(22년)에 브랜드스토어를 대상으로 가장 먼저 베타 오픈되었고, 이후 일부 스마트스토어 대상으로 CBT를 진행한 바 있습니다.
그렇게 광고 효과가 검증되어, 이제 모든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들도 이 광고를 운영할 수 있게 된 것이죠.

오픈마켓의 한계를 극복

스마트스토어를 비롯한 오픈마켓, 입점몰 등의 경우 자사몰처럼 픽셀 설치가 자유롭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리타게팅 광고는 그저 남의 일인 것만 같이 느껴졌을텐데요.
이제 스마트스토어 판매자 여러분도 기방문 고객 대상 리타게팅/리텐션 광고 진행이 가능해진 것이죠.
심지어 네이버 자체 데이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별도의 픽셀 설치도 필요 없다는 사실!
다만, 일단 모수 확보가 관건이기 때문에 이제 막 스토어를 오픈한 판매자분들의 경우 단독으로 진행했을 때 노출 자체가 저조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스토어 방문 목적의 캠페인 혹은 쇼핑 프로모션 등을 함께 진행하기를 추천드립니다.
신규 판매자가 아니더라도, 스토어 모객 활동과 카탈로그 광고를 동시에 진행하면 더욱 높은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겠죠?
오늘 스마트스토어 광고주분들께 스마트스토어 광고, 카탈로그 광고를 소개해드린 가비아CNS 마케팅센터는 커머스 솔루션 전문 기업입니다.
온라인 비즈니스의 창업부터 운영, 성장까지 모든 단계에 함께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업계 전반의 이해를 바탕으로, GFA를 비롯한 네이버 전 광고영역에 대한 레퍼런스와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수료 없는 광고 대행이 가능합니다.
상품 판매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전문적인 상품 판매 광고 집행이 가능한 가비아CNS 마케팅센터에서 상담을 희망하시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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