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다이애드 소개
🍯

키워드 검색량 제대로 알고 트래픽 조작 걸러내는 방법

안녕하세요, 온라인 비즈니스 성공 파트너 가비아CNS입니다.
온라인에서 사업이나 홍보를 할 때 키워드 검색량은 무엇보다도 중요하죠.
지금 이글을 보고계신 분들은 기업에서 홍보를 담당하고 있는 마케터, 물건을 판매하는 셀러, 블로그/인스타/유튜브 등의 인플루언서 분들이실 겁니다.
저 또한 마케팅 업무를 하기에 키워드 검색량 조회는 뗄 레야 뗄 수 없는 관계에 있는데요.
오늘은 키워드 검색량과 관련한 트래픽 조작에 대해 글을 써볼까 합니다.
여느 때처럼 홍보를 위한 키워드 검색량을 조회하다 이상한 정황을 포착했거든요.
트래픽 조작은 어떤 것이며 왜 하는 것인지, 마케터 혹은 셀러 입장에서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지 얘기해보겠습니다.
“뭐? 이 키워드를 갑자기 이렇게 많이 검색한다고?” - 트래픽이 조작된 키워드임을 알 수 있는 방법
앞서 말씀드렸듯 저는 마케터로서 저희 회사를 홍보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평소처럼 키워드 노출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검색량 조회 도구를 이용하고 있었는데, 원래 이렇게 검색량이 높지 않던 키워드가 갑자기 급등한 것을 발견했습니다.
정상적인 검색량 변동추이는 아닌 것 같아서 곧바로 파악에 들어갔죠.
기간별 검색량 추이를 봤을 때 일정한 요일, 월, 혹은 계절 별로 패턴을 보이는 것은 지극히 정상적인 상황입니다.
혹은 이전까지는 뚜렷한 패턴이 있지는 않았지만, 실제 어떤 사건으로 인해 특정한 키워드 검색량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 경우는 달랐습니다.
일정한 패턴을 가진 키워드도 아니고, 실제 어떤 사건과 연관된 키워드도 아닌데 기존에 인지하고 있던 검색량의 70배 이상으로 치솟은 거죠.
PC와 모바일의 검색비중도 이상했습니다.
키워드에 따라 PC에서 검색이 활발한 경우도 있고 모바일에서 검색이 활발한 경우도 있지만 비중은 보통 격차가 커봐야 80~90 : 10~20 정도입니다.
그런데 제가 검색한 키워드는 PC보다 모바일 검색량이 무려 100배나 많았습니다.
이상하죠.
저는 이 부분에서 트래픽 조작이라고 한번 더 판단했습니다.
보통 이런 작업을 할 때 포털사이트의 모니터링에 걸리지 않기 위해 모바일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거든요.
“트래픽 조작 왜 하는 건가요?” - 내가 파악한 조작업체의 방법
사실 처음 발견한 키워드 외에도 함께 연관 키워드까지 집요하게 추적해보니 대략 어떤 곳에서 이런 일을 벌이는지 짐작은 가더라고요.
하지만 이 게시글에서 업체를 특정하지는 않겠습니다.
저는 단지 키워드 검색량을 제대로 조회하길 원하는 분들께 정보를 드리고자 하는 것이니까요.
검색량 조작 왜 하는지 궁금하시죠?
간단히 말씀드리면 광고 외의 유기적인 검색노출 순위를 조작하기 위해서입니다.
봇을 통해 키워드를 검색하고, 검색결과 중 타깃이 되는 페이지를 의도적으로 클릭해 조회수를 높입니다.
검색->클릭->유입 구조를 발생시켜 인위적으로 노출 순위를 높이는 것이죠.
예를 들어 웹사이트의 경우 사이트 검색광고(파워링크)를 통해 광고노출을 시킬 수 있고 SEO 최적화 작업을 통해 유기적 노출순위를 올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키워드에 따라 검색광고 CPC 단가가 비쌀 수도 있고, SEO 최적화 작업은 오래 걸릴 뿐만 아니라 무조건 상위 노출이 된다는 보장도 없습니다.
그래서 의도적인 트래픽 조작을 통해 웹문서 영역에 상위 노출시켜주는 것이죠.
같은 원리로 블로그지식인 컨텐츠의 상위노출 또한 가능합니다.
쇼핑 상품의 경우에도 동일합니다.
상품의 SEO 작업에 공을 들여서 노출 순위를 올릴 수도 있지만 다른 판매자들도 모두 SEO 최적화 작업을 하죠.
그래서 이 것만으로 상위 노출이 어려울 때 쇼핑검색광고를 운영합니다.
하지만 이 검색광고에 쓰는 비용을 아끼고 인위적으로 노출 순위를 높이기 위해 트래픽 조작(쇼핑 분야에서는 보통 ‘슬롯’이라고 표현)을 하는 것이죠.
“키워드 검색량 제대로 알고 공략하자” - 진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보세요
이 글을 읽고 ‘나도 해야겠다’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신가요?
하지만 절대 유혹에 넘어가지 마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단기적으로는 노출순위가 올라갈 수 있지만 그에 따른 품질지수(판매량, 리뷰수, 체류시간 등)가 뒷받침되지 않으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기 때문이죠.
결국 트래픽 조작을 멈췄을 때 노출순위가 곤두박질 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소비자에게 악의적으로 잘못된 정보를 전달하는 불법 행위이기 때문에 법적 처벌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혹시 이런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안 좋은가요?’라는 궁금증도 가질 수 있습니다.
불법 트래픽으로 내 블로그, 내 사이트가 공격받은 상황이 아니라면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조작된 사실을 모르고 실제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을 수 있죠.
그렇게 핫키워드가 아닌데도 여기에 불필요한 광고비를 지출하거나 콘텐츠 발행에 무리해서 힘을 쏟는 일은 없어야 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키워드 검색량이 진짜 소비자의 검색에 의해 나온 것인지, 누군가의 조작으로 나온 것인지 정확히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키워드 검색량을 분석하다 이러한 조작 현황을 파악할 수 있었는데요.
키워드의 PC/모바일 월간 검색량, 기간별 검색추이는 물론, 연관키워드의 PC/모바일 검색량까지 한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제일 처음 발견한 키워드 외에, 연관 키워드의 조작 상황도 빠르게 알 수 있었던 것이죠.
물론 이러한 검색량 조작 외에도, 실제 이용자의 검색추이를 파악함으로써 앞으로 상승 곡선에 오르게 될 키워드를 미리 예측해 여러분의 상품이나 콘텐츠를 기획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것은 기본입니다.
여기까지 키워드 검색량 조작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걸러낼 수 있는 눈을 가지는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제가 이용한 사이트는 다이애드TREND 인데요.
여러 키워드 분석 사이트의 장점을 한곳에 통합한 사이트이니, 여러분도 즐겨 찾기 해 두시고 꼭 활용해보세요.
키워드 검색량 분석 (키워드 트렌드) 는 누구나 무료 이용 가능합니다!
또, 불법적인 트래픽 조작 없이 '진짜' 마케팅 관점에서 컨설팅 받아보길 희망하시면 아래 링크를 통해 신청서를 작성해주세요.
온라인 쇼핑/광고 분야의 심도 있는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광고주의 성장을 위해 진심으로 고민하며 해답을 찾아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