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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쇼핑 판매자라면 알아야 할 '맞춤형 블록&추천형 블록'

얼마 전 인스타그램을 보다가 인플루언서가 판매하는 조명 상품을 발견했습니다. 가격을 비교해보고 싶어 네이버에 상품을 검색했죠. 그리고 며칠 뒤, 다른 상품도 찾아보고 싶어서 '스탠드'라는 키워드를 검색했더니, 내가 며칠 전 보았던 그 상품을 첫번째로 보여줍니다. '2일 전 클릭한 상품', 바로 맞춤형 블록입니다.
AI 기술의 발전으로 광고 생태계도 계속해서 복잡해지고 있습니다.
네이버 쇼핑검색에도 AI 추천기술이 접목되고, 쇼핑광고도 그 영향을 피해갈 수 없는데요.
네이버쇼핑 판매자, 광고주라면 꼭 알아야 할 네이버쇼핑의 새로운 상품 추천 기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개인화 쇼핑 검색 변천사

2017년부터 네이버에는 자체개발 AI 상품 추천 기술인 AiTEMS(에이아이템즈)가 있었습니다. 이를 검색결과에 적용시킨 것이 바로 최근까지 노출되던 '내 관심상품'인데요.
에이아이템즈에 생성형 AI모델 '하이퍼클로바'를 적용해 새로운 상품 추천 기술이 등장했습니다.
앞의 사례로 소개해드린 '맞춤형블록'과 '추천형블록'까지 총 두가지 입니다.
이제 '내 관심상품' 영역은 사라지고 맞춤형 블록과 추천형 블록으로 대체됩니다. 어떤 내용인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맞춤형 블록

맞춤형 블록이란?
그동안 찾아본 상품들을 알아서 모아주고, 그와 연관된 상품/브랜드/스토어를 함께 추천해주는 개인화 검색결과 블록입니다. 사용자가 관심을 가진 바로 그 상품은 물론이고, 비슷하거나 연관된 상품을 추가로 보여줌으로써 더욱 쉽고 편리하게 상품을 탐색할 수 있습니다.
이제까지 손품 팔아야 했던 정보를 'OOO님을 위한 맞춤 쇼핑', 'FOR YOU' 등의 형태로 제공하는 것이죠. (구체적인 노출명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특징
비인기/신규 상품 추천
비인기 상품이거나 신규 상품이라서 기존의 검색순위 상위권에 위치하지 않았던 상품일지라도, 사용자의 관심사와 맞으면 우선 추천됩니다.
네이버 사용자의 모든 쇼핑 탐색/추천
한 번에 얼마나 많은 이용자가 네이버에서 정보를 검색할까요? 무려, 초당 2,000건에 이른다고 합니다.
네이버는 실시간 엔진을 개발함으로써 유입 트래픽이 급증해도 안정적으로 맞춤형 블록을 제공합니다.
맥락 있는 사용자향 추천 사유 제공
이 광고가 왜 내게 떴는지, 혹시 나의 인터넷 사용 기록이 나도 모르게 모두 감시되고 있는 건 아닌지 당황했던 경험 있으시죠?
맞춤형 블록은 사용자가 이해하기 쉽도록 상품 추천 이유를 알려줍니다. '2일 전 클릭한', '장바구니에 담은', '3번 방문한 브랜드' 등과 같은 것이죠.

추천형 블록

추천형 블록이란?
사용자가 입력한 검색어보다 더 넓은 범위의 관심사를 예측하고, 해당 관심사와 연관된 다양한 상품들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블록입니다.
예를 들어 '의자'를 검색한 이용자가 인테리어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테이블', '방석', '러그' 등을 추천해줄 수 있습니다. 반대로 사무용품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사무실 책상', '모니터 받침대', '파티션' 등을 추천해줄 수 있겠죠.
추천형블록은 검색 결과에서 '함께 찾는 상품'이라는 이름으로 노출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노출명은 추후 변경될 수 있습니다.)
특징

상품 X 검색어 X 관심사 매칭

지속적으로 찾게 될 관심사를 예측해 폭넓은 상품 추천
생성형 AI 모델인 '하이퍼클로바'가 쇼핑 관심사를 자동으로 생성합니다. 단순히 하나의 검색어, 하나의 상품이 아니라 더욱 폭넓은 관심사의 상품 추천이 가능합니다.
기존 검색이력에 따른 관심사를 매칭해 개인화된 하위 키워드 추천
검색어와 연관된 쇼핑 이력이 있는 경우, 더욱 개인화 된 관심사를 매칭합니다.
예를 들어 '캠핑의자'라는 검색어를 입력한 사용자가 있다고 했을 때, 연관된 쇼핑 이력에 따라 '#캠핑용품'이 추천될 수도 있고, '#캠핑요리'가 추천될 수도 있습니다.

기대효과

기존의 AiTEMS 기술은 '비인기 SME 상품 35%, 신생 스토어 상품 52% 노출'로 인기 상품 쏠림 현상 완화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여기에 하이퍼클로바가 더해진 맞춤형 블록과 추천형 블록으로 진화함에 따라, 더욱 높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출시 전 각각의 테스트 결과, 개인화 요소가 적용되지 않은 기존 쇼핑 추천 모델 대비 맞춤형 블록은 27%, 추천형 블록은 31% 높은 클릭률을 보였습니다.
SME 상품이 더욱 많은 잠재고객에게 노출될 기회를 얻는 것은 물론이고, 더 높은 클릭률을 통해 매출 향상의 가능성까지 갖게 된 것이죠.

광고 적용 현황

네이버 쇼핑 맞춤형블록과 추천형블록의 효과가 입증되면서, 이제 여기에 광고도 노출됩니다.
최근 진행된 맞춤형블록 광고 노출 테스트를 바탕으로, 23년 11월 9일부터 맞춤형블록에서 쇼핑검색광고 상품도 노출되기 시작했습니다.
맞춤형블록 광고는 별도로 집행하는 것이 아닌, 기존 쇼핑검색광고에서 '네이버 통합검색 추천-모바일/PC'에 노출 설정되어 있다면 맞춤형블록에도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따라서 입찰가와 노출순위 등은 네이버쇼핑 판매자 여러분이 기존 광고 세팅 시 설정한 대로 진행되죠.
맞춤형블록에서 광고 노출을 원치 않는 네이버쇼핑 판매자의 경우 해당 영역 노출을 제외 처리하면 됩니다.
23년 11월 기준, 현재는 맞춤형블록에서만 광고가 노출되지만 조만간 추천형 블록에도 광고 노출이 적용되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소비자는 더 이상 한 번의 탐색으로 상품을 구매하지 않습니다. 여러 번 비교와 검증을 통해 구매라는 최종 결정을 내리죠.

쇼핑검색광고 1페이지 노출 입찰가가 부담되셨나요?

다른 광고를 통해 고객과의 1차 접점을 만들어낼 수 있다면 더 낮은 입찰가를 제시하더라도 검색결과에서 유리한 위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접점이 있는 고객에게는 개인화 추천을 통해 1페이지에 우선 노출되기 때문이죠.
SNS 혹은 유튜브 광고로 호기심을 자극해 우리 제품을 검색하도록 유도하거나, GFA 광고를 통해 상품 페이지 유입을 늘려보는 것은 어떨까요?
당장은 구매하지 않더라도 해당 고객이 며칠 뒤 다시 정보를 찾아보려고 할 때, 우리 상품이 맞춤형 또는 추천형 블록에 개인화 추천 결과로 노출되어 고객의 선택을 기다릴 것입니다.
결국 더욱 정교한 광고 매체 믹스는 필수입니다. 가비아CNS 마케팅센터는 네이버 광고를 비롯한 다양한 광고매체에서 월 평균 1,000개 이상의 광고를 진행합니다.

상품 판매를 위한 광고를 고민 중이신가요?

아래 링크로 문의 남겨주시면 네이버 쇼핑 판매자 여러분께 가장 적절한 광고 매체를 제안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광고 상담 신청서 작성 후 유선 상담 완료 시 상품 증정(월 30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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