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다이애드 소개
🍯

프리랜서 마켓에서 마케팅 대행 업체 찾기, 옥석을 가리는 게 관건!

안녕하세요, 가비아CNS 마케팅센터입니다.
우리는 수요와 공급에 따라 거래가 성립되는 자유시장경제 속에 살고 있습니다.
수요가 있으면 공급도 있기 마련이죠.
마케팅 대행도 그렇습니다.
각자 자신의 상황에 맞는 업체를 찾기 위해 다양한 플랫폼들이 생겨났고, '프리랜서 마켓(재능 마켓)'이라는 형태로 성행하고 있습니다.
이 글은 플랫폼을 통해 마케팅 프리랜서 혹은 관련 업체를 구하고자 하는 🫡 '의뢰자'를 위한 글입니다.
프리랜서 마켓의 대략적인 운영 구조장단점, 그리고 이를 통해 실패하지 않는 마케팅 대행 업체 또는 프리랜서를 찾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1. 운영 구조

각각의 사이트(플랫폼)마다 자세한 내용의 차이는 있지만, 크게 두 가지의 구조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재능 마켓
제공자(판매자)가 자신이 제공하는 재능 업무(서비스)를 상품화 하여 판매 페이지를 올리고, 의뢰자(구매자)는 자신에게 맞는 상품을 찾아 구매하는 방식. 크*의 메인 사업 모델인 '마켓'
재능 찾기 * 통일화 된 명칭은 없음
의뢰자(구매자)가 필요한 업무, 기간, 예산 등을 정리해서 올리면, 제공자(판매자)가 검토 후 제안서를 발송하고, 의뢰자가 제안을 수락하면 거래가 성립되는 방식. 숨고*에서 시작한 메인 사업 모델인 '고수 찾기'
현재는 각기 반대의 방식(크*-엔터프라이즈, 숨*-마켓)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외의 사이트들은 둘 중 한 가지 방식만 택하고 있기도 합니다.

2. 장점

(1) 여러 업체, 프리랜서 비교 탐색 용이 🫡

플랫폼의 장점은 마치 온라인 쇼핑하듯, 한 곳에서 여러 업체와 프리랜서를 비교해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클릭 몇 번 만으로 손쉽게 비교가 가능하니, 직접 일일이 통화하고 대면 미팅을 진행하는 것보다 수월하게 자신에게 맞는 마케팅 대행 업체/프리랜서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2) 예산에 맞는 업체 선정 수월

마케팅 대행 문의를 할 때, 과연 적정 금액은 얼마인가 하는 의문점을 가지셨을 겁니다.
혹시 '내가 먼저 제시한 예산이 높아 필요이상으로 높은 비용을 지불하게 되지는 않을까?' 혹은, '내가 제시한 예산이 시장가격보다 낮아 진행 퀄리티가 떨어지면 어쩌지?' 하는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예산에 대한 기준 없이 문의 주시기도 합니다.
프리랜서 마켓을 이용하면 시장 가격을 먼저 살펴볼 수 있기 때문에 적어도 이 부분에 대한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3) 원하는 내용에 맞는 제안 받기 가능

앞서 말씀드렸듯, 일부 사이트의 경우 의뢰자가 먼저 요청 내용을 정리해 올려 놓을 수 있는 방식이 있습니다.
이런 곳을 활용한다면 내 요청 내용을 보고 진행 의사가 있는 업체들이 먼저 제안서를 보내옵니다.
마치 컴퓨터 앞에 앉은 자리에서 다양한 업체들의 PR을 볼 수 있는 것이나 다름없죠.
판매자 입장에서 올려 놓은 정형화된 마켓 상품에 비해 조금 더 내 입맛에 맞는 업체를 찾기 수월한 방법입니다.

3. 단점

(1) 높은 수수료

플랫폼 이용에는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수수료는 판매자(업체, 프리랜서)가 부담하는 곳도, 구매자(의뢰인)가 부담하는 곳도 있습니다.
거래금액의 최대 19%까지도 부과될 수 있기 때문에, 적잖은 부담이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러한 높은 수수료 부담 때문에 입점 자체를 꺼리는 업체, 프리랜서도 많습니다.
플랫폼에 나와 있는 업체가 시장의 전부는 아니라는 이야기죠.

(2) 퀄리티에 대한 보장 불분명

판매자의 재능에 금액을 매겨 거래하는 방식으로, 필연적으로 가격 경쟁이 발생합니다.
그런데 저렴하게 진행한 마케팅이 얼마나 큰 성과를 가져다줄까요?
물론 비싸다고 100% 좋은 것만은 아니지만, 가격에는 다 이유가 있는 법이죠.
실제로 프리랜서 마켓 이용 후 '불만족'한 경험을 이야기하는 분들의 대부분은 '낮은 퀄리티'에 대한 점을 꼽습니다.
이왕이면 저렴하게 이용해보려고 했다가, 기대했던 성과를 보지 못한 것이죠.

4. 실패 없는 프리랜서 마켓 이용법

(1) 너무 저렴한 금액은 한번 더 생각해보세요.

앞서 말드렸듯 어떤 것이든 너무 저렴한 금액은 다 이유가 있는 법입니다.
약간의 가격 조정을 하는 정도면 다르겠지만, 터무니 없이 낮은 금액을 제시하는 마케팅 대행/프리랜서는 피하셔야 합니다.
여러분 말고 다른 예비 의뢰자들도 가격에 혹해서 실시간으로 문의를 보냅니다.
문의 답변하느라 바쁜데, 과연 얼마나 퀄리티 있는 결과물이 나올까요?

(2) 마케팅 대행 업체(기업회원) 정보 검색해보기

처음에는 개인 프리랜서 플랫폼으로 시작했지만, 수요가 몰리다 보니 지금은 기업회원들도 공급자로 나서고 있습니다.
개인 프리랜서라면 해당 플랫폼 내의 정보에 따라 판단할 수밖에 없지만, 기업회원이라면 다릅니다.
기재된 업체명을 포털사이트에 검색해 자세히 살펴보세요.
여러분이 알 수 있는 최선의 방법으로 상대방에 대한 정보를 알아야, 정보의 불균형이 해소되고 비로소 올바른 거래에 한 발 더 가까워집니다.

(3) 다방면으로 정보 찾아보기

앞의 2번과 이어지는 내용입니다.
프리랜서 마켓에는 다양한 마케팅 대행 업체들이 입점해 있지만, 그 중 일부는 프리랜서 플랫폼을 통해서만 수익이 나기도 합니다.
하지만 정말 실력 있는 곳은 플랫폼에 입점하지 않아도 안정적으로 꾸준히 수익이 발생합니다.
물론 프리랜서 마켓을 통해 실력 있는 중소 업체와 개인 프리랜서를 찾을 수 있고, 공급자 간의 경쟁으로 가격 부담이 낮아지는 것은 분명 장점입니다.
하지만 그 곳의 별점과 구매건수가 절대적인 기준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다방면으로 정보를 찾아 보는 방법 중 하나로 프리랜서 마켓을 '활용'하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여기까지 프리랜서 플랫폼을 통해 마케팅 대행 업체를 알아보시는 분들을 위한 글을 작성해보았습니다.
알려드린 장단점과 주의사항을 참고해, 여러분께 꼭 맞는 업체/프리랜서를 찾을 수 있길 바랍니다!
가비아CNS는 위의 3군데 프리랜서 플랫폼을 통해 SNS광고자동화 프로그램이 필요하신 분들께 솔루션을 제시해드리고 있습니다.
혹시 저희를 통해 상담 희망하시는 분들은 위의 링크를 통해 플랫폼에서 둘러보시거나, 아래 링크를 통해 상담 요청사항을 작성해주세요.
여러분의 상황에 적합한 광고 전략을 추천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