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다이애드 소개
🍯

네이버 GFA광고 잠재고객 타겟팅 기능 완전정복!

누구나 할 수 있다고 해서 시작해본 네이버GFA광고, 생각만큼 잘 되지 않네요...
이런 분들 많을 거라 생각합니다.
광고 진행을 희망하는 누구나, 원하는 예산으로 광고를 진행할 수 있는 네이버 GFA광고(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연령/성별/지역으로만 타겟팅하고 있다면?
소진되는 광고비 대비 효율이 좋지 않다면?
적절한 고객에게 보다 정교한 타겟팅을 원한다면?
이번 글에 잘 들어오셨습니다.
오늘은 네이버 GFA 광고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GFA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타겟팅 기능을 알아보겠습니다.

타겟팅이란?

전체 시장을 세분화한 후, 하나 혹은 복수의 소비자 집단을 목표시장으로 선정하는 마케팅 전략 과정입니다. (출처: 두산백과 두피디아)
광고에서는 어떤 고객에게 광고할지(타겟팅) or 어떤 고객을 제외하고 광고할지(디타겟팅)를 말할 때 주로 쓰이죠.

네이버 GFA에서의 타겟팅 설정은?

"광고그룹" 단계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혹시 아직 아래의 단계를 진행하지 않았다면, 먼저 아래 단계를 완료해주세요.
1. 광고계정 생성
2. 비즈채널 등록&비즈머니 충전
3. 광고 캠페인 생성
4. 광고그룹 생성
광고그룹 생성 단계에서 선택 가능한 타겟팅 유형은 2가지(오디언스/컨텍스트)가 있는데요.
1) 오디언스: 이용자 행태 정보를 기반으로 타겟팅(성별, 연령, 지역 등)
2) 컨텍스트: 광고 노출 위치 주변의 컨텍스트 정보를 기반으로 타겟팅하는 기능. 즉, 광고 게재 지면의 맥락에 따라 광고 노출 여부를 결정 (ex. 커뮤니케이션 애드 집행 시 사용)
커뮤니케이션 애드 등 특정한 경우를 제외하면 주로 '오디언스' 타겟팅을 통해 광고를 집행하실 거예요.
폭넓은 잠재고객을 대상으로 한 인지도 증대 목적의 광고가 아니라면, 때로는 정교한 타겟팅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성별, 연령, 지역 등의 단순 행태정보만으로는 내 브랜드 또는 제품에 딱 맞는 잠재고객을 특정하는 데 한계가 있죠.
정확한 타겟팅을 위해서는 '잠재고객' 설정이 필수로 선행되어야 합니다.

잠재고객 관리

우리는 잠재고객을 설정하기 위해, 광고 세팅 화면을 잠시 벗어나야 합니다.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GFA) 좌측 [도구] 메뉴 안에서 [잠재고객 관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나오는 잠재고객 메뉴를 하나씩 설명해드릴게요.

1) 내 데이터 타겟

직접 등록한 파일이나 전환 추적 소스 등 광고주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타겟팅 하는 기능입니다.
고객 파일: 고객의 정보가 담긴 파일을 직접 등록.
MAT 타겟: 광고주의 앱 내에서 수집된 전환 이벤트를 발생시킨 이용자. 제휴된 MMP 연동을 통해 이용 가능.
웹사이트 타겟: 광고주의 웹사이트 내에서 수집된 전환 이벤트를 발생시킨 이용자. 해당 사이트 내 전환 추적 스크립트를 설치하여 이용 가능.

2) 맞춤 타겟

이용자의 관심 분야 및 주제에 관련된 컨텐츠 이용 행태를 활용하여 광고를 노출하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내 브랜드 또는 제품에 관련된 키워드를 직접 등록하거나, 검색광고를 운영했던 이력이 있다면 실제 유입된 키워드를 불러와 등록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키워드를 등록하면 해당 키워드에 관심 있는 고객에게 광고를 노출합니다.

3) 유사 타겟 관리

유사 타겟은 내 데이터 타겟이나 맞춤 타겟 소스 등을 SEED로 활용하여 유사한 특성을 지닌 새로운 이용자를 찾아주는 기능입니다.
SEED 모수는 최소 2,000개 이상 필요하고, 10만개 이내를 권장하며, 생성된 유사 타겟에 SEED 모수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4) 네이버 쇼핑 타겟
네이버 쇼핑 타겟은 말 그대로 네이버 쇼핑 광고주를 위한 기능으로, 브랜드스토어 또는 스마트스토어를 비즈채널로 등록한 광고 계정에서만 보이는 메뉴입니다.
고객 여정 타겟(브랜드스토어 광고주): 네이버 쇼핑의 모든 채널에서 내 브랜드에 반응한 사용자에게, 각 고객 여정 단계별 최적화된 마케팅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프리미엄 타겟팅 기능. 고객 여정 분석 리포트에서 제공하는 쇼핑 단계 별 고객수를 GFA광고의 잠재 고객으로 활용
알림 받기 타겟(스마트스토어 또는 브랜드스토어 광고주): 광고주의 스토어를 알림 받기 하고 있는 모수를 타겟 소스로 등록하여 광고에 활용
이렇게 다양한 잠재고객 관리 기능을 이용해 타겟 모수를 생성하면, 광고그룹 설정 단계에서 더욱 정교한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네이버의 잠재고객 관리 기능은 2024년 4월 기준이며, 이후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거나 변경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네이버 GFA광고오디언스 타겟팅 기능을 더욱 정교하게 도와줄 '잠재고객' 관리 타겟팅을 알아보았는데요.
다음과 같이 3줄로 요약해드립니다.
가비아CNS 마케팅센터는 커머스 업계의 압도적인 노하우로 광고합니다.
고객의 상품을 분석해 가장 잘 팔리는 광고만 집행해드립니다.
아래 링크로 문의 남겨주세요.
네이버 GFA광고 담당자를 통해 상품을 분석한 후 연락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광고 상담 신청서 작성이 가능합니다.

가비아CNS 마케팅센터

홈페이지
전화문의
상담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