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다이애드 소개
🍯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등급 기준부터 달성전략까지 AtoZ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온라인 성공파트너 가비아CNS 다이애드입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시는 분들 중에는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등급에 대해 익히 알고 계시는 분들도 있을 것이고, 그렇지 않은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판매자등급 한단계 더 올리고 싶은데 정체되어 있어요. 어떤 전략이 필요할까요?”
“스마트스토어등급이 뭔가요? 제대로 알고 공략해보고 싶어요.”
위의 경우 중 어느 쪽이라고 할지라도 이 글에 잘 들어오셨습니다.
오늘은 스마트스토어 등급 제도의 혜택, 요건과, 자신의 스토어 등급을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하기 위한 전략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등급, 그게뭔가요? – 1분 요약”

22년 10월 기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등급에는 씨앗/새싹/파워/빅파워/프리미엄/플래티넘 총 6가지가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스마트스토어센터 > 판매자 정보 > 판매자 등급] 에서도 확인해 보실 수 있지만, 여기에서 한 눈에 보기 쉽게 정리해드릴게요.
위의 이미지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네이버가 제공하는 스마트스토어등급은 각각의 조건 충족여부에 따라 6가지로 부여됩니다.
등급 산정 기준은 최근 3개월간의 구매확정에 대한 누적 데이터를 기준으로 하며, 부정거래 혹은 직권취소 된 건들, 그리고 배송비에 대한 내용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여기서 프리미엄과 플래티넘 등급에 요구되는 ‘굿서비스’에 대해서도 궁금하실텐데요, 최근 1개월 데이터를 아래와 같은 4가지 요건을 모두 충족해야 굿서비스 [충족]으로 요건에 부합하게 됩니다.

굿서비스 충족 요건

만약 프리미엄/플래티넘 등급의 판매건수와 판매금액 요건에 부합하더라도 굿서비스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면 해당 판매자는 빅파워 등급을 부여받는다고 하는데요. 등급이 올라갈수록 굿서비스 더욱 요건도 신경 써줘야 하는 수고로움이 있겠습니다.
참고로 프리미엄/플래티넘 등급이 아니더라도 굿서비스 조건을 모두 충족할 경우 판매자 정보 표시란의 등급 옆에 ‘굿서비스’ 라고 표시되어 고객들에게 보여지게 됩니다.

스토어등급 왜 신경써야하죠? – 혜택정리”

그렇다면 스토어 등급이 올라갈 때, 어떤 이점이 있길래 등급에 신경써야 하는지 궁금하실 분들을 위해 혜택 내용도 한번에 정리해봤습니다.
한마디로 낮은 등급의 판매자 분들께는 수수료 혜택을 통해 초기 부담을 줄여드리고, 파워 등급 이후부터는 판매에 더욱 박차를 가할 수 있도록 상품 수와 스토어 수를 늘릴 수 있는 혜택이 있네요.
물론 여기서 보여드리는 혜택 외에도 눈에 보이는 ‘뱃지’ 부여로 인한 고객 신뢰도 증가와 동기부여 효과도 무시할 수 없겠죠. 실제로 빅파워 등급부터는 이전 등급에 비해 달라지는 혜택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수많은 판매자 분들은 스스로의 동기부여를 계기로 삼아 등급을 올리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올릴 수 있나요? – 1. 가장 첫번째 점검해야 할 사항”

스마트스토어 등급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고, 어느 한 가지만 정답이라고 할 수는 없을 정도로 모두 중요합니다. 그 중에서도 스토어의 현재 위치에 따라 중요도는 달라질 수 있겠는데요. 먼저 스토어 등급 초기 단계에 해당하신다면 기본적인 사항을 놓치지 않았는지 점검해보셔야 합니다.
등급의 기본적인 조건이 판매건수와 금액을 모두 충족해야 하기 때문에, ‘너무 고단가의 제품 1개로 매출이 좌지우지되지는 않는지?’ 혹은 ‘판매량은 많은데 단가가 너무 낮아 매출을 올리기가 어렵지는 않은지?’를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물론 이 부분은 상품분류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겠지만 그 안에서도 구성을 다양하게 가져감으로써 판매량과 매출을 균형적으로 가져갈 수 있어야 하겠죠.

그럼 어떻게 올릴 수 있나요? – 2. 조금 더 적극적인 전략이 필요할 때”

스마트스토어 등급에서 중간 정도에 위치해 있을 때, 그러니까 파워/빅파워 등급 상태일 경우 한 끗 차이로 판매자등급이 달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대적으로 다른 등급간 조건 차이 대비 크지 않은 폭으로 등급이 나뉘기 때문인데요. 꼭 파워/빅파워 등급이 아니더라도, 한 끗 차이로 하위 등급을 받을 위기(?)에 처했을 경우 조금 더 적극적인 전략이 필요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스마트스토어 등급은 ‘3개월 간’ & 누적 ‘구매확정’을 기준으로 선정되죠. 그렇기에 자신의 최근 ‘3개월 간’ 데이터를 보았을 때 약간 부족한 수치라면 ‘구매확정’을 높이기 위한 전략이 요구됩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스마트스토어에서는 구매자가 직접 구매확정 처리를 하는 ‘수동구매확정’과, 기간이 지나 자동으로 처리되는 ‘자동구매확정’의 두 가지 방식으로 구매확정처리가 되고 있습니다.
이미 구매한 고객들이 수동구매확정 처리만 해주면 등급 조건을 채울 수 있을 경우, 고객들로 하여금 월 마감 전 빠른 구매확정을 유도하는 ‘리뷰이벤트’ 또는 ‘톡톡 메시지’ 발송을 진행해 볼 수 있겠습니다. 평상시 리뷰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월말 프로모션으로 더욱 큰 혜택을 제공한다거나, 기간제 이벤트를 진행하는 것도 도움이되겠죠.

그럼 어떻게 올릴 수 있나요? – 3. 전반적인 판매 볼륨을 키워야 할 때”

이제 스마트스토어 등급의 상위권에 진입하셨다면, 조금 더 세밀한 전략을 통해 다음 단계로의 도약을 준비해야 합니다. 이전 등급 대비 프리미엄은 판매건수 4배&판매금액 15배, 플래티넘은 판매건수 50배&판매금액 17배라는 큰 폭의 성장이 필요하며 여기에 굿서비스 조건까지 따라붙게 되죠.
이렇게 판매궤도가 안정화에 접어들었을 경우에는 사람이 직접 하는 디테일한 한 끗 차이 보다는, 상품이 계속해서 팔릴 수밖에 없는 “시스템”이 잘 구축되어 있는지 점검해보셔야 합니다. 주요 키워드에 노출 하락 이슈가 있지는 않은지, 추가로 노출시킬 수 있는 틈새 키워드가 있는지 확인하는 거죠. 이 때 노출이 부족한 키워드가 발견된다면 빠르게 상위를 점할 수 있도록 검색광고를 집행하는 것도 좋습니다.
추가로, 상품 판매 초기에 세팅했던 상세페이지를 그대로 사용하고 계신다면, 이제까지 누적된 판매데이터를 토대로 상세페이지를 수정, 보완하는 작업도 필요합니다.
그동안 고객들이 작성해준 리뷰 혹은 SNS 후기 내용 중 일부를 발췌해 상세페이지 상단에 추가하고, 고객들이 많이 물어본 Q&A를 정리해서 보여준다거나, 추가 프로모션 내용이 있을 경우 구매를 유도할 수 있도록 상세페이지에 적극적으로 반영해줍니다.
검색 상위노출 전략으로 유입된 고객이 높은 확률로 구매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상세페이지 보강 작업을 진행하는 거죠.
이렇게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등급 제도에 대해 알아보고, 각 단계별 등급을 높이기 위한 전략들을 알아보았습니다. 다양한 정보를 전해드렸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결국 ‘상품을 잘 판매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겠는데요, 혹시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하시면 저희 블로그를 즐겨찾기 하시고 구독해주세요.
온라인 비즈니스 전문 솔루션 15년차 기업으로서 관련 정보들을 꾸준히 업데이트 해드리고 있으니, 새 글을 받아 보시면 온라인 사업에 관심 있는 여러분께 분명 많은 도움 되실겁니다!
지금까지 가비아CNS 다이애드였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가비아CNS 마케팅센터

홈페이지
전화문의
상담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