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온라인 커머스 성공 파트너 가비아CNS 마케팅센터입니다.
온라인 홍보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다.
주면 모 사장님은 키워드광고만 파라고 하던데...
대행사 절대 믿지 말고 직접 하라고 하던데...
그럼 도대체 무엇을, 어떻게? 나는 누구, 여긴 어디...?
많은 분들이 온라인 홍보 대행을 문의 주실 때, 이렇게 문의 주십니다.
방향성조차 제대로 잡지 못한 채 방황하시죠.
이 글은 온라인 마케팅의 방향성을 잡지 못한 사장님들을 위한 글입니다.
물론 온라인 종합광고회사는 브랜드의 현상황을 진단하고 알맞은 전략을 추천해줄 수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 브랜드에게 진짜 필요한 전략보다는 대행사의 영업 관점에서 이익이 되는 상품을 제안할 수밖에 없습니다.
온라인 마케팅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상황이라면, 이러한 무분별한 영업적 제안이나 남들의 카더라에 힘없이 휘둘리게 되는 거죠.
그렇다면 광고주가 먼저 브랜드의 현상황에 필요한 온라인 홍보 전략이 무엇인지 고민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현업을 하면서 오랫동안 깊이 있는 고민의 시간을 가지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고객의 구매행동 패턴을 이해하고 그에 따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방향성을 지금 제시해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읽고 나면 곧바로 어떤 온라인 홍보 방법이 필요한 지 알 수 있으실 겁니다.
결국 남들의 카더라에 휘말리지 않고 내 제품에 찰떡 같은 광고 방법을 찾고자 하는 분들이라면 집중해서 끝까지 읽어주세요.
1. 고객 정의하기
우리의 고객은 누구인가요?
가장 먼저 우리의 고객이 누구인지 알아야 합니다.
고객을 알아야 어떤 곳에, 어떤 전략으로 마케팅할 지 정할 수 있죠.
마케팅에서는 이러한 가상의 고객 몽타주를 '페르소나'라고 합니다.
페르소나를 정하지 않고 마케팅 한다는 것은, 결국 우리의 잠재고객이 있지도 않은 곳에 대답 없는 외침을 계속 하겠다는 얘기나 다름 없습니다.
여러분은 판매하는 제품의 페르소나를 정하셨나요? 직업, 라이프스타일, 취미, 성향 등 다각도에서 여러분의 가상 고객을 정의해보세요.
페르소나란?
어떤 제품 혹은 서비스를 사용할 만한 목표 인구 집단 안에 있는 다양한 사용자 유형들을 대표하는 '가상의 인물'.
고대 그리스 가면극에서 배우들이 썼다가 벗었다가 하는 가면을 의미하는 단어에서 유래
2. 미인지 고객의 구매 경로 파악하기
우리 고객은 현재 어디에 있나요?
처음부터 우리 제품을 모든 사람들이 알고 있지는 않습니다.
인지도, 더 나아가 브랜딩은 몇 개월, 몇 년, 그리고 몇십 년에 걸쳐 차곡차곡 쌓아 나가야 합니다.
특히 이 글을 보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아직은 미약한 우리 제품의 인지도를 높이고 싶으실 겁니다.
미인지 고객의 구매 행동 패턴으로는 가장 간략한 AIDA모델과 현시대 온라인 홍보에서 주목할 만한 AISAS 모델을 살펴보겠습니다.
AIDA모델
Attnetion 인지 → Interest 관심 → Desire 욕망 → Action 행동
; 제품을 처음 접하고, 점차 관심이 생겨 구매하고자 하는 욕구로 발전해 결국 구매 행동에 이르는과정
AISAS모델
Attention 인지 → Interest 관심 → Search 검색 → Action 행동 → Share 공유
; 제품을 처음 접하고, 점차 관심이 생겨 검색을 통해 제품을 조사하고, 구매행동 후 자신의 만족도를 온라인에 공유하는 과정
3. 그럼 지금 당장 해야 할 것은?
미인지 or 인지 고객 대상 광고 전략
결국 우리 제품에 대해 전혀 알지 못하는 고객에게 다가가기 위해서는 고객이 볼 만한 곳에 홍보하는 것이 첫번째입니다.
만약 잠재고객이 SNS를 활발히 이용하는 집단이라면, SNS를 통한 홍보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채널을 통해 콘텐츠를 발행할 수도 있지만, 단순 발행 만으로는 정확한 타겟팅이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처음부터 파급력을 갖추기는 어렵죠.
이럴 때 잠재고객 타겟팅을 통해 유료 광고를 집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분야의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파워페이지에 제휴 콘텐츠를 발행할 수도 있죠.
SNS 이외의 채널에서 잠재고객을 찾고자 한다면 웹/앱 지면이나 소프트웨어 등에 노출하는 타겟팅 배너 광고를 집행하는 것도 인지도 확보 전략에 해당합니다.
디스플레이 광고(DA, 배너 광고)라고 하죠.
인지 고객을 대상으로 한 광고로는 검색광고(사이트 검색광고, 쇼핑검색광고, 플레이스광고, 파워컨텐츠 광고 등)나 바이럴 마케팅(블로그/카페/지식인 등)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구매로 이어지지 못하고 이탈한 고객을 대상으로 리타겟팅 광고를 진행할 수 있고, 구매한 고객을 대상으로 리뷰 이벤트나 리텐션 광고를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까지 고객의 구매행동 패턴과 온라인 홍보 마케팅 전략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을 읽으신 분들이라면 내 브랜드가 현재 어떤 단계의 고객을 공략해야 하는지 이해하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여기에 한가지 더 말씀드리자면, 처음부터 대행사에 100% 일임하겠다는 생각은 버리셔야 합니다.
가급적 할 수 있는데 까지는 직접 해보면서 광고의 기본 틀을 이해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무리 해봐도 세팅 자체에 어려움이 있을 때
소재(디자인/카피라이팅) 제작이 잘 안 될때
광고비만 잔뜩 잡아먹고 효율이 안 나올 때
업무량이 너무 많아 혼자 다 하기 버거울 때
이럴 때 광고대행업체의 도움을 받아보세요.
온라인 홍보 대행에 대한 여러분의 만족도가 200% 상승할 거라 장담합니다.
그리고 가비아CNS 마케팅센터의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로 이동하셔서 간단한 신청 양식을 작성해주세요.
초기 관심 고객 확보를 위한 SNS광고, DA 광고는 물론이고, 탐색 고객을 위한 SA 광고, 리타게팅 광고 등 브랜드의 현 상황을 파악해 가장 적합한 전략을 제안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광고 문의 페이지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