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다이애드 소개
💡

블로그 체험단 모집, 3가지 방법 장단점 비교해서 선택하세요

안녕하세요, 온라인 비즈니스 성공 파트너 가비아CNS 마케팅센터입니다.
여러분은 앞광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몇 해 전, 유튜버들의 뒷광고 논란 이후, 느슨했던 규정에 점차 기준이 생기고 이제 앞광고가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잡았습니다.
소비자들 또한 앞광고에 대한 거부감 없이 콘텐츠처럼 받아들이고 있다고 하는데요.

관련 기사

오늘 여러분이 찾아보시는 블로그 체험단 모집도 이와 같은 맥락입니다.
체험단은 많은 광고주분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하나의 마케팅 방법입니다.
적절히 활용하면 잠재고객의 구매전환에 유의미한 성과를 가져다줄 수 있죠.
혹시 위와 같은 생각으로 블로그 체험단 모집에 관해 정보를 찾고 계신가요?
16년차 이커머스 전문기업 가비아CNS에서 블로그 체험단 모집 방법 각각의 장단점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체험단 모집 방법

체험단을 모집하는 방법에는 크게 3가지 방법 (직접 모집, 마케팅 대행사, 네이버 브랜드 커넥트)이 있습니다.
직접 모집
첫번째는 광고주가 직접 개별로 컨택하여 체험단을 진행하는 방법입니다.
블로그 댓글/쪽지, 인스타그램 DM, 그리고 이메일을 통한 방법까지.
가능한 갖가지 방법을 동원해 한 명 한 명에게 제안 내용을 보내고, 조율하고 진행합니다.
마케팅 대행사
마케팅 대행사를 통해 체험단 모집/운영/관리에 대한 업무를 의뢰하는 방법입니다.
회사에 따라 자체적인 모집 플랫폼이 있는 경우도 있고, 비공개 풀로 모집하고 관리하는 곳도 있습니다.
아무튼 광고주의 손을 떠나, 마케팅 대행사가 업무를 위임 받아 진행합니다.
네이버 브랜드 커넥트
네이버의 창작자(네이버 인플루언서)와 브랜드사의 연결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쉽게 말해 네이버에서 만든 체험단 플랫폼인 셈이죠.
체험단을 직접 운영하는 방법과 마케팅 대행사를 이용하는 방법의 장점을 모아 놓은 느낌입니다.
(현재 수수료 없이 진행 가능하나, 이는 추후 변동될 소지가 있습니다.)
브랜드스토어 사업자만 이용 가능했던 기존과 달리, 23년 3월부터는 스마트스토어 사업자(별도 요건 충족 필요)까지 대상이 확대되었는데요.
정보 부족으로 체험단 모집과 운영에 어려움을 겪었던 SME(Small and Medium Enterprise) 사업자들이 네이버 광고를 운영하듯 손쉽게 체험단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미 알고 계셨던 분들도, 혹은 '이런 방법도 있었어?'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을 텐데요.
이제 각각의 블로그 체험단 모집 방법의 장단점을 살펴보겠습니다.

2. 모집 방법 별 장단점

장점
단점
직접 모집
수수료 없음 원하는 인플루언서 직접 선별 가능(맘에 안드는 인플루언서 굳이 진행할 필요 없음) 인플루언서와 장기적인 파트너십 관계 형성 가능 마케팅 경험과 인사이트 축적 가능
전 과정을 직접 해야 하는 번거로움 인플루언서 응답/참여율 저조 운영 노하우 부족(작성기한, 마케팅 활용 동의, 포스팅 유지기간, 사후관리 등의 기준 부재)
마케팅 대행사
전 과정을 대신해주어 업무의 효율성 증대 원고료 지급, 프리랜서 3.3% 세금 신고까지 대행 체험단 운영에 대한 노하우와 전문성 보유 플랫폼/모집풀을 보유한 경우 모집/선정이 수월
체험단 진행 수수료 발생 인플루언서와 장기적인 파트너십 구축 불가 회사에 따라 진행에 대한 성과는 천차만별
네이버 브랜드 커넥트
수수료 없음 원하는 인플루언서 개별로 컨택하거나, 신청자 중 희망자 선택 가능 네이버 공식 인플루언서로, 콘텐츠 퀄리티와 상위 노출 결과가 좋은 편
직접 캠페인을 모집하고 선정, 관리해야 하는 번거로움 정산 시스템이 없어 개별로 정산 및 세금 신고 필요 진행 가능사 제한(브랜드사or협력대행사or빅파워+굿서비스 스마트스토어 사업자) 네이버 인플루언서 한정으로, 인스타/유튜브 모집 불가능
이렇게 간략히 표로 정리해 보았는데요.
각각의 장단점을 파악하신 뒤 여러분의 현재 상황과 우선순위에 따라 적합한 모집 방법을 선택해보세요.
앞서 장단점을 통해 살펴보았듯 마케팅 대행사를 통한 체험단 진행에는 어떤 회사를 선택하는지에 따라 성과가 크게 좌우되는데요.
이커머스 16년차 노하우를 보유한 가비아CNS에서 체험단 컨설팅 받아보시는 건 어떨까요?
아래 링크로 접속해 간단한 신청서 남겨주시면, 실제 체험단을 운영하는 담당자를 통해 심도 있는 상담 도와드리겠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체험단 문의 페이지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