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다이애드 소개
💡

네이버 for you 쇼핑검색광고, 진실 혹은 거짓?

안녕하세요, 온라인 사업 성공 파트너 가비아CNS 마케팅센터입니다.
네이버 쇼핑검색광고 운영하시는 분들 요즘 'for you 랭킹순'에 관심 많으시죠?
특히, 최근(4/13) 쇼핑검색 전체 이용자를 대상으로 네이버 for you 노출이 확대되면서, 이전까지 몰랐거나 관심 없던 판매자분들도 갑자기 멘붕을 겪고 계신 것 같습니다.
그런데 네이버에서 과연 판매자분들 돈 못 벌게 하려고 쓸데없는 걸 만들었을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쇼핑 for you와 비슷한 시기에 먼저 출시된, 맛집 for you 관련 기사를 가져왔는데요.
기존에는 랭킹이 낮아 노출이 안 되던 SME(Small & Medium Enterprise) 업체가 for you로 인해 개인별 맞춤 추천 결과로 뜨게 되면서 노출 상승 효과를 보았다고 합니다. 특히 for you로만 클릭을 받는 업체가 하루 2만여 곳에 달할 정도라고 하네요.
쉽게 말해, 허름한 국밥집이 기존 검색 결과에서는 노출되기 어려웠지만, for you 적용 이후 어느 50대 이용자에게는 1위로 노출될 수도 있게 된 것이죠.
그럼, 논란의 쇼핑검색광고 for you 랭킹순과 관련해 오해와 진실을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네이버 for you 진실 혹은 거짓

쇼핑 for you 팩트 체크!
네이버 for you는 말 그대로, 개인의 취향을 고려하여 AI 기반의 검색 결과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모바일에서 검색 시 for you 랭킹순으로 개인별 다른 상품이 추천되고 있죠.
최근 몇 년 사이 네이버에서는 검색결과와 포털 화면 구성 등에 AI 기술을 적용해나가고 있는데요. 기존에 저희 블로그를 통해 파워링크 스마트블록을 소개해드린 바 있습니다. 네이버 사이트 검색광고에 AI 개인화 추천 기술을 접목한 것이죠. 기존 글을 아직 못 보신 분들은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앞서 잠깐 언급했듯, 네이버 for you는 어느날 갑자기 우리에게 뚝 떨어진 것이 아닙니다. 그럼 대체 어디서부터 시작된 걸까요? 거슬러 올라가보니 위와 같은 행적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for you 반응형, 랭킹순, 피드, 탭...
비슷한 듯 다른 개념이 많아서 헷갈리실 것 같습니다.
그러나 그 중 핵심만 보자면, '네이버 for you'는 2019년 처음으로 세상에 나왔다는 점입니다. 또, 처음에는 for you에 광고상품이 전혀 노출되지 않았지만, 시스템이 점차 자리잡아 가며 광고노출 구좌가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네이버에서는 쇼핑검색광고 광고주분들의 상품을 for you에서 배제시키지 않습니다. 오히려 시간이 지날수록 광고 구좌를 늘리며 광고상품들을 적극적으로 for you에 노출시키고 있죠.
네이버 for you 때문에 순위 안드로메다로?
다만, 느닷없이 생겨난 for you에서 왜 내 상품은 보이지 않는지, 가 의문일 겁니다. for you 이전에는 광고노출이든 자연노출이든 상위권에 노출되었던 상품이 for you 적용으로 기존 노출순위보다 떨어지거나 아예 보이지 않게 된 것이죠.
하지만 기억하셔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네이버 for you는 개인화 된 검색결과이기 때문에, 나에게 보이지 않는다고 해서 모두에게 보이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이것을 확인하기란 불가능합니다. 또, 타인의 핸드폰으로 노출순위를 확인해본다고 한들 큰 의미가 없죠.
해당 상품과 비슷한 상품에 관심을 가지고, 검색하고 구매한 이력이 있다면 for you에 상품이 보여질 수 있습니다. 그런데 판매자분들의 자신의 상품과 비슷한 경쟁상품을 구매하거나 일부러 유입량을 늘려줄 이유는 거의 없습니다. 게다가 자신의 상품을 셀프구매 하는 것은 어뷰징 방지 정책으로 원천봉쇄 되어 있죠.
결국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궁금한 마음만 증폭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럼 그냥 꺼버릴 수는 없나요?
이런 질문도 종종 있었습니다.
for you 적용 이후 판매량이 급감했으니, for you를 없애버리고 싶으신 겁니다
아쉽게도 for you 자체를 없애고 다시 기존의 순위대로 보이게 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 통합검색 결과에서 내 블로그 게시글만 보이지 않게 삭제/비공개 할 수는 있지만, VIEW 섹션을 아예 삭제하는 것은 불가능한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물론, 쇼핑검색 이용자가 for you 랭킹순으로 기본 적용 되어 있는 정렬 기준을 네이버 랭킹순으로 바꿔서 볼 수는 있습니다.
그런데 이용자가 어떻게 검색해서 볼지 우리 의도대로 조종할 수는 없는 노릇이죠.
for you는 로그인 한 유저의 관심사와 쇼핑이력에 따라 노출되기 때문에, 로그인 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for you로 보여지지 않습니다.
늘 그래왔듯 네이버에서 로직이 바뀌면 우리는 또 변화에 적응하고 살아남아야 합니다.
다만 한 가지 희망적인 점은, 어뷰징 프로그램이 끼어들 틈이 사라졌다는 점인데요.
기존에는 어뷰징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유입점수가 높아져 편법으로 순위상승이 가능했다면, 이제는 그보다는 개인의 취향과 알고리즘에 맞는 상품이 우선 노출되게 바뀌고 있습니다.
이제 어뷰징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얌체 상품들 때문에 순위 하락할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저 나의 상품을 타겟고객의 관심과 취향에 맞게 열심히 기획하고 판매하면 되는 것이죠.
혹시,
다른 판매채널 광고비중을 높여보고 싶으신가요?
SNS를 이용한 브랜딩/트래픽 광고를 원하시나요?
네이버 검색광고를 진단하고 최적화 해, for you 노출영역 안에서 상위권 자리를 지키고 싶으신가요?
위와 같은 생각이라면, 아래 이미지를 클릭해 광고 상담 신청서를 작성해주세요. 온라인 상품 광고 전문가를 통해 자세한 상담 도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광고 상담 신청서 작성 페이지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