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다이애드 소개
📖

[TREND #3] 내 상품 쇼핑키워드검색순위가 궁금할 땐?!

안녕하세요, 가비아CNS 다이애드입니다.
“내 상품, 네이버쇼핑에서 이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어디에 노출되고 있는지 궁금해요.”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은 대부분 상품을 판매 중인 셀러분들이실 겁니다. 그리고 대부분은 위와 같은 궁금증을 갖고 계시죠.
상품SEO가 최적화되어 모든 쇼핑키워드에서 상위권을 점유하고 있다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키워드 별 노출순위 확인에만 상당한 시간이 소요됩니다.
설마 일일이 페이지를 넘겨 가며 상품을 찾고 계신 건 아니죠?
그리고 상위노출 상품에 비해 내 상품이 어떤 점이 부족해서 노출이 잘 되지 않는지, 분석은 소홀히 하고 계시진 않으세요?
그래서 저희가 셀러를 위한 키워드 원스톱 솔루션 ‘다이애드TREND’를 개발했고, 이전 게시글들을 통해 소개해드렸습니다.
혹시 이전 글을 아직 안 보신 분들이라면 아래 링크를 통해 먼저 글을 확인해주세요!
오늘은 다이애드TREND의 ‘상품순위추적’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말씀드렸듯, 상품순위추적 기능은 유료 서비스지만 회원으로 가입한 사업자에 한해 22년 12월 31일까지 무료로 이용해 보실 수 있는 오픈 이벤트를 진행중이죠.
그럼 유료/무료 서비스 지급이 완료된 상태라는 전제 하에 글을 시작하겠습니다!
diad.co.kr 에서 회원 로그인 후 트렌드를 직접 사용해보면서 이 글을 읽어주세요

“이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내 상품은 어디에?” – 상품순위추적 기능 소개

사용법을 안내해드리기에 앞서, 상품순위추적에 대해 간단하게 다시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수많은 쇼핑키워드와 수많은 페이지에서 내 상품의 위치를 추적하기란 쉽지 않죠.
그럴 때 ‘상품의 위치를 키워드마다 추적해 한눈에, 한 번에 순위를 확인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라는 고민에서 시작한 것이 바로 다이애드 트렌드의 상품순위추적입니다.
그리고 한 번 등록해 두면 3시간마다 순위 변동 상황을 업데이트 해주기 때문에 매번 새로 조회할 필요도 없죠.

“키워드검색순위를 확인하고 싶은 상품과 키워드, 우린 이 것을 합쳐 ‘소재’라고 부르기로 했어요.” – 소재 개념 설명

다이애드TREND를 이용할 때 기본이 되는 ‘소재’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무료 이용권을 지급받았든, 유료로 이용권을 구매했든 트렌드에 로그인을 하면 서비스 제공량/이용량/잔여량이 나옵니다.
그리고 이 수량은 곧 조회 가능한 ‘소재’로서 관리하게 되는데요. 소재는 상품과 키워드를 합친 하나의 단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A라는 상품을 판매하고 있고 ‘2023다이어리’, ‘사무용다이어리’, ‘가죽다이어리’라는 3개의 키워드 검색 순위를 파악하고자 한다면, 아래와 같이 3개의 소재를 사용하게 되는 것이죠.
A상품 + #2023다이어리 A상품 + #사무용다이어리 A상품 + #가죽다이어리

“키워드검색순위가 궁금하신가요? 그럼 url만 가져오세요.” – url 확인 방법 설명

다이애드트렌드는 상품의 url만 있으면 쇼핑키워드 검색순위를 확인해드리는데요, 여기서 주의하셔야 할 점이 있어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상품 상세 페이지에서 url을 복사하면 상품순위추적 소재등록이 불가합니다.
예를 들어 상세 페이지 화면의 주소창에서 url을 복사하거나, 상품 공유 버튼을 통해 url을 복사하는 방법입니다.
키워드검색순위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Mid와 catId가 포함되어야 하는데 상세페이지에서는 Mid와 catId를 확인할 수가 없습니다.
이럴 경우 다이애드TREND가 특정 키워드 검색 결과 화면 중 상품의 위치를 추적할 수 없기 때문에 소재로 등록이 불가합니다.
네이버 쇼핑키워드 검색결과에서 내 상품을 우클릭 해 ‘(바로가기)링크 복사’를 해야, Mid와 catId가 포함된 url로서 키워드검색순위를 위한 소재 등록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검색 결과에서 내 상품을 찾는 게 너무 어렵다고요? 직접 확인이 가능한 상태라면 상품순위추적이 필요 없는 것 아니냐고요?
맞습니다.
대부분 쉽게 내 상품의 순위를 파악하고자 하는데, 메인 쇼핑키워드로 검색해서 내 상품을 찾는 것은 트렌드를 이용하는 의미가 없죠.
그렇다면 ‘내 상품명 전체’를 복사해 네이버쇼핑에서 검색해주세요.
그럼 내 상품을 쇼핑검색결과 창에서 단번에 쉽게 찾을 수 있고, Mid, catId가 포함된 url도 빠르게 확인할 수 있죠.

“상품 등록하고, 키워드 등록하기” – 소재 등록 방법

상품의 url까지 확인했으면 이제 다시 다이애드TREND 화면으로 돌아가봅시다.
상품순위추적에 들어오면 화면의 우측 상단에 ‘상품등록’이라는 버튼이 있죠.
여기에 앞에서 확인한 url을 붙여넣기하고 ‘조회’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조회하려는 상품이 맞다면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럼 바로 키워드 등록 화면으로 바뀌었을 거예요.
이 상품에 대한 노출순위를 확인해볼 키워드들을 입력해줍니다.
당연히 키워드는 복수 등록이 가능합니다.
상품을 등록하고, 키워드를 등록하면 소재 생성이 완료됩니다.
그런데 순위칸에 모두 빨간색으로 ‘확인불가’가 떠서 당황하셨다구요?
키워드검색순위 추적은 3시간마다(00시, 03시, 06시, 09시, 12시, 15시, 18시, 21시) 진행됩니다.
최초 등록한 시간에서 가장 가까운 추적시간에 현재순위가 업데이트 되고, 그 때부터 3시간 단위로 데이터가 누적되어 보여질테니 걱정하지 마세요!
여기까지 다이애드트렌드를 이용해 쇼핑키워드검색순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일단 소재 등록까지 해 둔 상태이니, 여러분이 할 일은 이제 기다리기만 하면 됩니다!
3시간마다 다이애드가 알아서 순위를 추적해 알려줄 테니, 이제 다른 일을 하다가 궁금할 때 들어와 보시면 순위가 기록되어 있을 거예요.
아직 저희 블로그를 즐겨찾기 하지 않으셨다면, 지금 바로 즐겨찾기 하고 구독해주세요.
어느 정도 키워드검색순위 트래킹이 진행되었을 때, 다음 글을 통해 더욱 자세한 기능을 설명해드릴게요!
다이애드TREND를 활용하면서 다른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링크를 통해 매뉴얼을 확인하거나, 아래 연락처를 통해 문의 주세요!
물론 다이애드 서비스에 대한 이용문의도 환영입니다! 편하신 방법으로 문의 남겨주세요.
그럼 여기까지 다이애드by가비아CNS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쇼핑키워드 #키워드검색순위 #상품키워드 #다이애드TREND #다이애드 #가비아C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