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다이애드 소개
📖

[TREND #5] 네이버카탈로그, 최저가 지키려면 이렇게 하세요!

안녕하세요, 온라인 쇼핑몰 성공 파트너 가비아CNS 다이애드입니다.
지난 글까지 다이애드TREND의 키워드 트렌드, 상품 순위 추적 사용방법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오늘은 네이버 카탈로그 최저가추적에 대해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최저가추적 기능이 어떤 상황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먼저 살펴보고 자세한 사용법 및 기능을 설명해드릴게요!
혹시 아직 이전 게시글을 안 보신 분들이라면, 이전 글을 먼저 확인해주세요

1. 최저가추적 기능 소개

여러분이 어떤 채널을 통해 상품을 판매하든, 네이버쇼핑 검색결과에서 상위권에 노출시키기 위한 전략을 고민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네이버는 국내 최대의 검색 포털로서 인터넷 이용자들이 정보를 찾을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데요, 인터넷에서 물건을 구입할 때도 역시 검색을 통해 탐색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잠재고객이 인터넷 쇼핑에서 물건을 구입할 때 고려하는 사항에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한 화면에서 여러 상품을 분석할 수 있는 인터넷 환경의 특성 상 가격 또한 중요 요소가 됩니다.
따라서 주요 쇼핑 채널에서는 같은 상품을 한데 모아 최저가 상품을 우선순위로 노출시켜 주는 기능을 개발해 운영하고 있죠.
‘같은 상품이면 보다 저렴한 가격에’ 구매하길 원하는 심리를 이용하는 겁니다.
대표적으로 네이버 카탈로그(브랜드 카탈로그, 쇼핑몰별 최저가)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네이버 카탈로그로 상품이 묶이게 되면, 같은 상품을 판매하는 여러 판매자들 사이에 너도나도 ‘가격 내리기’ 경쟁을 시작하게 됩니다.
최저가 상품이 되면 판매에 유리해지는 것이 당연하니까요.
그런데 경쟁 판매자가 가격을 내리는지, 올리는지 어떻게 사람이 계속 모니터링 하고 있나요?
판매하는 상품이 딱 한 개 뿐인 것도 아니고, 다른 업무도 봐야 하는데 말이죠.
다이애드TREND의 최저가추적 기능은 판매자 여러분의 이러한 고충을 해결하고자 개발되었습니다.
가격비교 상품의 url만 등록해 두면, 카탈로그로 매칭 된 상품들 중 최저가를 추적해 알려드립니다.
3시간마다 네이버의 API를 수집해 보여드리는 최저가 추적 정보를 통해, 내 상품보다 낮은 가격으로 최저가가 변동되었을 경우 재빠르게 내 상품도 가격을 낮춰 최저가 자리를 탈환할 수 있는 것이죠.
물론 카탈로그로 묶이지 않은 상품의 가격 변동 추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완전히 동일 상품은 아니더라도, 고객이 구매 전 고려 대상에 삼을 만한 경쟁 상품의 가격 변동을 빠르게 파악해 내 상품의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죠.

2. 최저가추적을 위한 소재 등록/삭제

그럼 이제 다이애드TREND를 이용해 최저가 추적하는 방법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다이애드 TREND에 접속하신 뒤, 좌측 메뉴에서 [최저가 추적]으로 이동해주세요.
최저가추적은 해당 상품의 가격 변동 사항을 체크하는 기능으로, 상품의 url만 있으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이 상품은 어디에?’를 추적하는 상품 순위 추적과는 차이가 있죠.
아무튼 최저가추적 화면의 우측 상단 [상품등록] 버튼을 클릭해 상품의 url을 입력해주면 소재 등록이 완료됩니다.
이 때 몇 가지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상품 url에는 nvMid와 catId가 포함되어 있어야 하는데요,
이러한 url은 네이버쇼핑에 상품을 검색했을 때, 네이버 카탈로그 ‘상품명’을 우클릭 해서 바로가기 링크를 복사하면 빠르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쇼핑몰 이름 부분의 링크를 복사하거나, 상세 페이지의 링크가 아닌 점 꼭 확인해주세요.
다음으로 ‘광고’로 노출되는 상품은 추적이 불가합니다.
다이애드TREND는 유료 광고로 노출되는 상품이 아닌, 유기적으로 노출되는 상품의 정보를 수집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따라서 네이버 쇼핑 검색 결과에 ‘광고’ 표시가 된 상품이 아닌지 꼭 확인해주세요.
소재를 삭제할 때도 간단합니다.
상품 좌측의 체크[v] 버튼을 클릭하고, 우측 상단의 [선택삭제] 버튼을 통해 삭제 가능합니다.
한 번 삭제된 데이터는 동일한 소재를 다시 등록해도 복구되지 않으니, 삭제할 때 신중히 진행해주세요.

3. 차트 설명

(1) 최저가 추적 화면의 차트 설명

최저가 추적 또한 3시간 마다(00시, 03시, 06시, 09시, 12시, 15시, 18시, 21시) 정보를 갱신해 알려드리기 때문에 소재를 등록하고 곧바로 추적상황을 확인할 수는 없는데요.
어느 정도 추적이 진행되고 나서 다이애드TREND에 접속하시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최저가는 현재 최저가가 얼마인지를 나타내며, 최저가 바로 아래의 아이콘과 그 옆의 현재상태를 통해 직전 갱신타임 대비 변동현황을 시각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갱신 실패

다이애드TREND에서 더 이상 최저가 추적을 할 수 없을 때, [갱신실패]라는 표시가 뜹니다.
상품을 클릭해 보시면 원인을 더욱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데요.
일반상품이라면 상품이 품절 되었거나 노출이 제한된 상품일 수 있고, 가격비교 상품이라면 가격비교 매칭이 해제 되어 해당 url이 유효하지 않아서 일 수도 있습니다.

알림

최저가 추적 화면의 가장 우측에 있는 on/off 체크를 통해 최저가 변동 알림을 받아볼 수 있는데요. 이 부분은 일 300원의 부가서비스 이용료를 결제 후 이용 가능한 점 참고해주세요.

(2) 상품 최저가 리스트 화면의 차트 설명

최저가 추적 화면은 가장 최근의 갱신타임 정보만 보여주었다면, 상품명을 클릭해 이동한 상품 최저가 리포트 화면에서는 이제까지의 누적된 그래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보이는 최저가 차트 부분에서는 조회 기간 별 최저가 변동 내역이 그래프로 보여지게 됩니다.
기간 설정을 변경해서 조회해 볼 수도 있고, 우측 상단의 그래프 간격을 통해 3시간 간격이 아닌, 각기 다른 날짜의 동일한 시간별(ex. 매일 09시 기준, 매일 15시 기준 등) 그래프로 비교해 볼 수도 있습니다.
하단의 일별 최저가 그래프는 일자별로 해당 상품의 네이버 카탈로그 최저가 변동 상황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하루에도 몇 번씩 최저가가 변동되기 때문에 한 날짜 안에서도 3시간마다 최저가 변동을 추적하는 기능이 유용하게 다가오실 것 같습니다.
우측의 고가저가는 하루 중 네이버 카탈로그 상품의 가장 높았던 가격가장 낮았던 가격을 나타내며,
하룻동안 가격의 평균이 그래프 바로 옆의 ‘평균’ 부분에 표시됩니다.
화살표(▲,▼)모양으로 표시된 전일대비 감소/증가폭 및 등락율은 이러한 ‘평균’ 가격을 기준으로 표시됩니다.
다른 판매자들이 보통 몇 시에 가격을 변동시키는지, 어떤 요일에 가격이 높게/낮게 설정되는지를 바탕으로 새로운 전략을 세워볼 수도 있겠죠.
여기까지 네이버 카탈로그의 가격 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될 만한 다이애드TREND의 최저가추적 기능에 대해 설명 드렸습니다.
누군가는 가격비교가 독이라고 얘기하고 누군가는 득이라고 얘기하는데요.
일단 카탈로그 상품으로 묶였을 때 최저가 자리를 지켜 판매량을 높이고자 하신다면, 다이애드TREND를 통해 조금 더 똑똑하게 접근해보세요.
지금 다이애드 홈페이지에서는 다이애드TREND 오픈 기념 프로모션으로, 연말까지 트렌드를 무료로 제공해드리고 있으니 최저가추적 기능을 꼭 한 번 이용해 보세요!
자세한 상담을 원하시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 남겨주세요.
그럼 여기까지 가비아CNS 다이애드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