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다이애드 소개
🍯

네이버쇼핑카테고리 변경으로 인한 멘탈붕괴 방지!

안녕하세요! 다이애드by가비아CNS입니다.
저희는 온라인 비즈니스를 지원하는 전문 솔루션 기업으로서 수많은 온라인 사업자 분들의 성공 파트너로서 함께 나아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파트너쉽을 토대로 점점 더 많은 분들이 온라인쇼핑광고에 관심을 가지고, #쇼핑검색광고 와 관련해 다이애드PRO에 대해 문의 주시고 있습니다.
지금 이 글을 보고계신 분들은 네이버쇼핑을 통해 상품을 판매하고 있는데 어느 순간 갑자기 카테고리가 이동되어 판매량이 급감해, 혼돈을 겪고 계신 것 같습니다.
그래서 #네이버쇼핑카테고리 와 같은 키워드로 정보를 찾아보고 계시죠.
“내가 어떻게 상위노출 만들었는데! 갑자기 카테고리 이동이라니 너무한 것 아닌가요? 제 상품 좀 구해주세요”
우리 제품이 이미 브랜딩이 되어 있어서 브랜드 또는 모델명 같은 직접적인 키워드로 유입이 이루어지는 경우라면 모를까,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키워드 검색 결과에 따라 유입량, 판매량이 좌우될 수밖에 없습니다.
검색결과에 신경 쓰지 않을 수 없죠.
오늘은 이런 분들을 위해 네이버쇼핑검색의 카테고리 설정 및 변경 이슈 등에 관해 살펴보고,
키워드 노출로 골머리를 앓고 계신 분들을 위한 꿀팁까지 알려드릴 예정이니 이 글을 끝까지 잘 읽어주세요!

네이버쇼핑 상위노출의 기본은 상품에 적합한 카테고리 설정

네이버쇼핑에서 상품을 노출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상품에 적합한 카테고리에 상품을 등록하고, 거기에 맞는 키워드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만약 모든 상품정보를 잘 입력했다고 하더라도 상품과 연관 없는 네이버쇼핑카테고리에 등록한 경우, 원하는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내 상품이 좋은 위치에 노출되는 것은 어렵습니다.
심지어 검색결과에서 너무 후순위로 밀려 직접 찾을 수조차 없는 경우도 있죠.
그렇기에 상품을 올릴 때 가장 적합한 카테고리를 찾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내 상품을 잠재고객이 찾을 만한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상위에 노출되는 상품들이 어떤 카테고리에 속해 있는지 살펴보면 해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키워드와 카테고리가 일치해 상위노출 되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해당 대카테고리>중카테고리>소카테고리에 나의 상품을 등록시키면 됩니다.

내 상품이 갑자기 다른 카테고리로 이동된 경우

하지만 진짜 궁금한 부분은 여기부터일 겁니다.
앞서 제시했던 것처럼, 잘 판매되던 상품의 카테고리가 어느 날 갑자기 변경되어 검색결과 안드로메다로 날아가 버리는 것입니다.
왜 이런 일이 발생하는 걸까요?
네이버에서는 이용자들에게 더 좋은 쇼핑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더욱 세분화된 네이버쇼핑카테고리를 생성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내 상품이 신규 생성된 카테고리에 적합할 경우 새로운 카테고리로 이동하게 되는 것이죠.
반대로 신규 카테고리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변경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네이버에서는 상품과 연관 없는 카테고리에 상품을 등록하고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노출을 꾀하는 판매자들을 제재하기 위해 수시로 카테고리를 변경해 어뷰징을 방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내 상품은 어뷰징 상품도 아니고, 고심해서 카테고리 설정했는데! ”
일반적인 판매자 입장에서는 억울하지 않을 수 없죠.
카테고리 강제변경을 당했을 때 판매자분들이 어떻게 대처하는지를 살펴보면 크게 세 가지 부류로 나뉩니다.
변경된 카테고리에 맞게 제목, 내용, 태그 키워드 재설정
카테고리 옮겨진 상품 그대로 두고 기존 카테고리에 재업로드
다시 바뀔 때까지 기다리기

네이버쇼핑카테고리 변경으로 인한 멘.붕. 방지책

카테고리 변경, 이동으로 인한 피해를 호소하시는 분들 대부분은 해당 상품에 의해 전체매출이 좌우되는 분들입니다.
상품구성이 많지 않거나, 다른 상품들은 모두 판매량이 부진하고 한 상품에만 의존하는 것이죠.
기본적으로 한 상품, 한 카테고리, 한 채널에만 의존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그런데 판매자에 따라 수십, 수백 가지의 상품을 판매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그럼 평상시 어떻게 중복상품 제재를 피하면서, 한쪽에만 의존하지 않고 다양한 루트로 판매할 수 있을까요?
카테고리별 각기 다른 키워드를 선정한 다음, 동일 상품이더라도 판매구성을 다르게 해서 올리는 겁니다.
예를 들어,
A카테고리의 a키워드로 판매할 때는 ★ 상품으로 등록하고,
B카테고리의 b키워드로 판매할 때는 ★+★(1+1구성)으로 등록하고,
C카테고리의 c키워드로 판매할 때는 ★+☆(타상품과 패키징)으로 등록하는 식이죠.
그렇게 된다면 한 카테고리에서 변동 이슈가 생겼을 때 다른 카테고리에 노출되고 있는 상품들이 있기 때문에 판매량에 큰 타격을 입지 않을 수 있습니다.

쇼핑검색광고 자동화프로그램 다이애드PRO

만약 네이버쇼핑카테고리 변경으로 즉각적인 노출 버프가 필요하거나, 카테고리 세팅을 잘 했는데도 노출이 어렵다면 쇼핑검색광고를 진행해보세요.
네이버 쇼핑검색광고는 카테고리로 광고를 세팅 후, 노출을 원하지 않는 키워드는 제외시키는 방법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직접 광고를 진행하면서 매번 키워드 노출 확인하고, 입찰가 조정하는 업무가 판매자분들께는 적잖이 부담되실 겁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쇼핑검색광고 자동화 프로그램 다이애드PRO를 소개해드립니다.
다이애드PRO는 쇼핑검색광고에서도 원하는 키워드/노출순위/최적의 입찰가로 상품을 광고할 수 있는 키워드자동입찰 프로그램입니다.
노출을 원하는 키워드와 순위, 그리고 피크 요일/시간 등을 설정하면,
다이애드PRO가 최소 3분 주기로 네이버의 API를 수집해 원하는 순위에 상품을 노출시켜 드립니다.
이렇게 네이버쇼핑을 통해 상품을 판매하시는 분들이 궁금하실만한 네이버쇼핑카테고리에 대한 내용과, 쇼핑검색광고 자동화 프로그램인 다이애드PRO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오늘은 네이버쇼핑카테고리에 대해 중점적으로 이야기하다 보니, 다이애드에 대한 소개는 간략하게만 말씀드렸는데요.
혹시 저희 다이애드PRO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먼저 작성한 글을 첨부드립니다.
이 글을 읽어보시고, 저희 다이애드PRO를 이용해보길 원하시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 주시거나, 홈페이지를 통해 회원가입 후 이용해주세요!
회원가입 시 14일간 무료로 이용해 보실 수 있으니 부담 없이 꼭 한번 이용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그럼 여기까지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이애드by가비아CNS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