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검색광고는 무엇인가요?
Google Ads를 처음 시작하게 되면 목표와 캠페인을 설정하게 됩니다. 여러 캠페인 유형 중 다이애드는 검색광고의 자동입찰을 지원합니다. 검색광고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검색결과에 게재되는 텍스트 광고
검색 캠페인을 사용하면 Google에서 내가 제공하는 제품 및 서비스를 검색 중인 사용자의 화면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제품 및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검색하는 고객에게 광고를 게재할 수 있으므로 판매, 리드, 웹사이트 트래픽을 늘리는 데 유용합니다.
입찰가를 높이면 순위를 높일 수 있나요?
입찰가가 광고 게재순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하나이나, 입찰가가 반드시 광고의 게재순위를 확보해주지는 않습니다. 광고의 게재순위와 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광고 게재순위란?
광고 게재순위란 입찰 결과에서 다른 광고와 비교할 때의 내 광고 순서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광고 게재순위가 '1'인 경우 첫 번째로 해당 광고가 게재되었으며 다른 광고는 다음에 게재되었다는 의미입니다. 광고 게재순위가 '2'인 경우 두 번째로 광고가 게재되었다는 의미이며 그 이하도 동일합니다.
참고로 광고 게재순위가 반드시 검색결과 페이지의 광고 위치를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광고 게재순위가 '1'이라고 해서 반드시 광고가 자연 검색결과 상단에 표시되는 것은 아닙니다. 검색결과 상단에 광고가 없고 자연 검색결과 하단에 첫 번째로 광고가 게재된다면 이것이 광고 게재순위가 될 수 있습니다.
광고 게재순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Google에서는 광고 입찰을 통해 게재할 광고와 게재순위가 정해집니다.
Google Ads에서는 입찰에 참여한 모든 광고의 광고 순위를 산정합니다. 광고 순위는 광고 게재순위 및 광고의 게재 여부를 결정합니다. 예를 들어 광고 순위가 '1'인 광고가 가장 높은 위치에 게재되고, '2'인 광고가 두 번째 위치에 게재되는 식입니다. 광고는 검색결과 페이지의 상단 또는 하단에 게재될 수 있습니다.
광고가 게재 자격을 갖출 때마다 광고 순위가 재계산되므로, 사용자가 검색하는 정확한 순간에서의 광고주 간의 경쟁 수준, 사용자의 검색 문맥에 따라 광고 게재순위는 매번 달라질 수 있습니다.
광고 게재순위는 입찰가, 광고 및 방문 페이지 품질, 광고 순위 기준, 사용자의 검색 문맥, 광고 확장 및 다른 광고 형식의 예상 효과 등을 바탕으로 광고의 점수를 산정하는 광고 순위 공식에 의해 정해집니다. 따라서 경쟁사의 광고 입찰가가 더 높더라도 경쟁사보다 키워드와 광고의 관련성이 높으면 낮은 비용으로 더 높은 게재순위를 얻을 수 있습니다.
광고 순위에 영향을 미치는 6가지 요인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입찰가
입찰가를 설정하는 것은 광고 클릭 1회에 지불할 의사가 있는 최대 금액을 Google Ads 시스템에 알리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광고주가 최종적으로 실제 지불하는 금액은 입찰가보다 낮으며, 입찰가는 언제든지 변경할 수 있습니다.
광고 및 방문 페이지의 품질
Google Ads는 광고 및 연결된 웹사이트가 이를 조회하게 될 사용자에게 얼마나 관련성이 높고 유용한지 고려합니다. 광고 품질에 대한 Google의 평가는 품질평가점수로 표현되며, 이 점수는 Google Ads 계정에서 모니터링할 수 있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품질평가점수는 다른 광고주와 비교해 내 광고 품질을 파악할 수 있는 진단 도구입니다. 품질평가점수는 1~10의 값으로 측정되며 입찰관리 테이블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품질평가점수가 높으면 다른 광고주에 비해 내 광고 및 방문 페이지가 내 키워드를 검색하는 사용자에게 관련성이 높고 유용하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나 품질평가점수는 핵심성과지표가 아니므로 최적화 대상이 아닙니다. 품질평가점수는 광고 입찰 시 반영되지 않으므로, 이 점수는 특정 키워드에 대해 게재되는 광고가 사용자 경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기 위한 진단 도구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광고 순위 기준
Google Ads는 광고의 품질을 높은 수준으로 유지하기 위해 광고 게재를 위한 최소 기준을 설정했습니다. 입찰가가 광고 순위 기준보다 낮은 경우 광고가 게재되지 않습니다. 광고를 게재할 수 있는 경쟁업체가 없는 경우 그 기준은 클릭에 대해 지불하는 가격입니다.
입찰 경쟁력
동일한 게재순위를 두고 경쟁하는 두 광고의 광고 순위가 비슷한 경우 각 광고가 해당 게재순위에 낙찰될 기회가 유사합니다. 두 광고주의 광고 간 광고 순위 격차가 커질수록 순위가 더 높은 광고가 낙찰될 확률이 높아질 뿐만 아니라 확실하게 낙찰될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클릭당비용이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검색 문맥
광고 입찰에서 검색 문맥을 고려합니다. 광고 순위를 계산할 때 사용자가 입력한 검색어, 검색 당시의 사용자 위치, 사용 중인 기기 유형(예: 모바일 또는 데스크톱), 검색 시점, 검색어의 특성, 페이지에 게재되는 다른 광고 및 검색결과, 다른 사용자 신호 및 속성 등을 고려합니다.
광고 확장 및 다른 광고 형식의 예상 효과
광고를 만들 때 전화번호, 사이트의 특정 페이지로 연결되는 링크 등 추가 정보를 광고에 넣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를 광고 확장이라고 합니다. Google Ads에서는 광고주가 사용하는 광고 확장을 비롯한 기타 광고 형식이 광고 실적에 미칠 영향을 예측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FAQ)
품질평가점수는 어떻게 산출되나요?
광고 순위 기준이 CPC에 미치는 영향